“딱 5분이면 30년된 통증이 사라집니다” 허리, 엉덩이, 종아리 통증에 수술없이 초간단한 5분 스트레칭 (feat. 이상근 증후군)

🔔 당일배송 BEST템! 🔔

완연한 봄 기운들 즐기고 계시나요? 많은 분들이 꽃 찾아 신선한 바람찾아 나들이들 많이들 다니시는데요. 이런 때 몸이 좋지 않아서 특히 허리나 다리에 통증이 있어 제대로 다니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정말 안타까운 상황이 아닐 수 없는데요. 

오늘은 한 번쯤 들어보시적 있으실 ’이상근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진짜 퇴직금은 이렇게 받아야 합니다” 남들하고 똑같이 일하고도 퇴직금 100만원 더 받는 정말 간단한 방법 (+3가지 방법)
👉 “오늘부터 이건 무조건 신고하세요” 사진 2장만 찍으면 25만원이라는 정부에서 주는 포상금 (+신고방법)
👉 “아는만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면 못 받는 2자녀 이상이면 누릴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 (+7가지)

이상근 증후군이란

🔔 당일배송 BEST템! 🔔

굉장히 중요한 사항으로 이상근 증후군을 전문가들조차 허리 디스크와 협착증과 오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잘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중에서는 실제 사례로 허리디스크로 오인해서 수술과 시술등으로 많은 비용을 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상군 증후군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잘 알아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유튜브 ‘굿라이프’ 캡쳐
✅ 먼저 이상근의 위치를 보면 골반 뒤쪽 엉덩이에 위치하고 있는데, 엉덩이 근육중에서도 가장 깊숙한 대둔근 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이 이상근 밑으로 척추에서 나와 다리쪽으로 가는 신경이 지나가는데, 좌골신경이라고 해서 다리의 운동과 감각을 담당하는 인체에서 가장 길고 굵은 신경이라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굿라이프’ 캡쳐
✅ 이 좌골신경을 이상근이 덮고 있기 때문에 엉치가 아프다거나 허벅지가 뒤가 땅기거나 종아리에 찌릿한 전기가 오는 증상이 있게 되는데, 이는 디스크와 협착증의 전형적인 방사통이기 때문에 혼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엉치, 허벅지, 종아리의 감각을 담당하는 좌골신경이 일반적으로 눌리게 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튀어나온 디스크나 좁아진 척추관이 신경을 눌러 다리까지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디스크가 없는 사람에게 디스크와 동일한 증상이 생겼다고 하면 바로 문제는 이상근이신경을 누르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경을 누르게 되는 이유는 이상근이 두꺼워져서라고 하는데, 두꺼워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다양합니다.

이상근이 두꺼워지는 경우

출처 : 유튜브 ‘굿라이프’ 캡쳐
✅ 엉덩방아를 심하게 찧은 경우 이상근이 부어올라 신경을 누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굿라이프’ 캡쳐
✅ 이상근에 염증이 발생하여 이 염증세포가 신경을 자극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이럴 경우 우리의 신경은 전선의 피복과 같은 보호막이 존재하는데, 반복된 염증과의 마찰로 인해 이 보호막이 벗져지는 현상이 발생되는데, 초기에 신속하게 치료를 하지 못할 경우 만성화로 진행하게 됩니다. 

출처 : 유튜브 ‘굿라이프’ 캡쳐

때문에 이상근으로 인한 좌골신경통은 근육과 신경이 계속 접촉하여 염증 세포가 신경을 자극, 신경을 보호하는 보호막이 벗겨져 신경이 노출되어 만성화가 되어 반복적인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상근 증후군 치료방법

그만큼 만성화가 진행되지 전에 조기발견이 중요한 이상근 증후군은 이상근이 신경에 들어붙어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스트레칭을 통해 이상근을 릴렉스하게 해주는 운동과 재활치료입니다.

✅ 두 번째로 이상근과 신경이 접촉된 부위에 주사를 주입해서 벗겨져 있는 신경 보호막을 치료하는 주사 치료가 있는데, 이를 통해 이상근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이상근 증후군 5분 스트레칭

이어서 이상근 증후군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초간단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치료를 위한 핵심요소는 엉덩이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는 것으로 직장이나 가정에서 휴식중에도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법이니 만큼 열심히 하시면 그만큼 도움이 됩니다.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척추 기립근에 힘을 주고 허리를 곧게 펴주시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1단계

출처 : 유튜브 ‘굿라이프’ 캡쳐
✅ 한쪽 발을 반대쪽 무릎에 올려주고 한 손은 발목, 다른 손은 무릎을 잡아준다.

출처 : 유튜브 ‘굿라이프’ 캡쳐
허리를 곧게 편 상태를 유지한 상태로 다리는 몸 쪽으로 원을 그리듯이 당겨준다.
🔔 당일배송 BEST템! 🔔

출처 : 유튜브 ‘굿라이프’ 캡쳐
당길 때 숨을 내쉬면서, 3초간 유지해 준 다음 다리를 내려놓는다.

2단계

출처 : 유튜브 ‘굿라이프’ 캡쳐
✅ 허리를 곧게 편 채 발을 반대쪽 무릎에 올려놓는다.

출처 : 유튜브 ‘굿라이프’ 캡쳐
✅ 숨을 내쉬면서 최대한 척추 각도를 살려 등을 굽히지 않은 상태로 허리만 숙여준다.

1, 2단계 스트레칭을 진행하시게 되면 엉덩이 근육쪽 이상근이 강하게 이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이상근 증후근을 완화시키거나 없애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디스크와 협착증과 증상이 거의 동일해서 그 원인을 찾지못해 고생을 할 수 있는 이상근 증후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 몸에 통증이 있게 되면 사실 아무것도 하기 힘듭니다. 엉치나 허벅지 아래로 통증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내 증상과 잘 비교해 보시고, 참조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셔으면 좋겠습니다.

👉 “이제 헛돈쓰지 마세요” 유명 내과 의사도 매일 챙겨 먹는다는 나이대별, 시간대별 전부 다른 영양제 궁합
👉 “병원 안가고 서류 안떼도 바로 지급됩니다” 최근 3년안에 병원에 다녀왔다면 10원도 빠짐없이 내 보험금 찾는 초간단 방법
👉 “수십~수백만원까지 됩니다” 자가, 전세, 월세 모두 다 해당되는 이사갈때 반드시 환급받아야 하는 내 돈 (+2가지)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