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모든 금리가 다 내린 가운데 예적금을 들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전처럼 높은 이율을 쉽게 찾아볼 수 없는데요. 이렇게 예적금을 들고 싶어도 마땅한 상품이 없어서 그냥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매월 70만원씩 적금을 들면 5천만원을 만들어 주는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오늘은 월 70만원씩만 넣으면 5천만원이 되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진짜 퇴직금은 이렇게 받아야 합니다” 남들하고 똑같이 일하고도 퇴직금 100만원 더 받는 정말 간단한 방법 (+3가지 방법) |
👉 “오늘부터 이건 무조건 신고하세요” 사진 2장만 찍으면 25만원이라는 정부에서 주는 포상금 (+신고방법) |
👉 “아는만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면 못 받는 2자녀 이상이면 누릴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 (+7가지) |
청년도약계좌란?
윤석열 정부가 내놓은 또 하나의 청년정책으로써 만 19~34세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5년 만기로 50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이전의 청년희망적금과 매우 유사하지만 그 조건이나 금액이 완전히 다릅니다. 올해 6월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청년도약계좌의 가입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입대상 : 만 19~34세의 청년 ✅ 소득조건 : 개인소득이 연 6000만원 이하,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의 180% 이하 ✅ 병역이행기간 (최대 6년)은 연령 계산 시 미산입
청년희망적금과 다른 점이 있다면 가구 소득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가구소득과 달리 개인 소득이 낮아서 정부 지원금을 받아가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1인가구 기준으로 올해 중위소득은 월 194만원입니다. 이때 중위소득의 180%는 월 350만원 수준이므로 가입 연령 대상의 30% 정도인 306만명이 가입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특징
정부가 보조하는 금액은 개인의 가구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지급될 예정입니다.
✅ 소득이 낮으면 : 본인 납입금의 6% ✅ 소득이 높으면 : 본인 납입금의 3% ✅ 이자소득은 비과세 적용됨
예를 들어서 월 70만원에 6%의 기여금이 붙게 되면 74만 2000원으로 5년동안 모으면 4,452만원이 됩니다. 여기에 각 은행들에서 제공하는 이자 수익이 추가가 되는데 연 5%로 계산을 하게 되면 약 5,000만원이 계산됩니다.
또한 금융기관 금리는 3년 고정이며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각 금융협회 홈페이지에서 금리를 공시할 예정이니 참고하세요. 단, 저소득층 청년(2400만원 이하)는 우대금리를 적용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방법
우선 2023년에 청년도약계좌의 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단 미리 내년에 적금을 넣을 것을 대비하여 현재 들어가는 금액을 잘 정하셔서 청년도약계좌를 넣을 때 차질이 없도록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적금에 비하면 굉장히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반드시 놓치면 안됩니다.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위의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미리 준비하셔서 꼭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