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점점 더 깊어지는 가운데, 가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 과일 사과가 제철을 많아 탐스러운 빨간 빛깔을 뽐내고 있습니다. 사과는 새콤달콤한 맛과 피부미용에도 좋아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아침에 먹으면 금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에게는 건강의 대표 과일로 손꼽히는데요. 이런 사과도 섭취시 주의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사과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과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사과의 효능
오늘 말씀드릴 사과는 모두들 알고 계시듯이 건강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 사과껍질에 들어있는 우르솔산 성분으로 인하여 비만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사과의 식이섬유로 인해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 및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비타민C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고 안토시아닌, 퀘르세틴 성분으로 인하여 노화를 막아줍니다. ✅ 사과의 피토케미컬 성분이 심장질환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심장질환을 미연에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 구연산, 사과산 등이 우리 몸속에 필요한 에너지를 도와주어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 줍니다.
독이되는 사과
이렇게 사과는 콜테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고, 비타민도 풍부해서 피로 해소와 피부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모든 부분에서 좋을 수는 없는 것처럼 사과도 해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치아 건강에는 독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그것은 바로 사과에 포함되어 있는 당분과 산성이 치아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8년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치과 연구팀은 18~30세 성인 남녀 1,000여명을 대상으로 음료,주류,과일이 치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했는데, 그 결과 탄산음료나 술을 마실 때보다 사과를 먹을 때 상아질 손상 위험이 3.7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상아질‘이란 치수(치아의 혈관과 신경)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인데, 탄산음료나 술은 입속에 오래 머무르지 않으나, 사과는 입안에서 상대적으로 긴 시간을 머눌러 당분과 산성에 더 많이 노출,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과가 ’치태(플라그)‘ 증가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2018년 스페인 산티아고 데콤포스텔라대 연구팀은 사과의 산성 성분이 치태성장에 관여 및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는데, 치태가 증가하면 치태 속 세균이 잇몸을 상하게 하는 독소를 만들어 내 치아를 손상 시킨다고 합니다.
사과를 섭취하면서 치아의 손상을 막는 방법
사과를 참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치아 때문에 참아야 하는 걸까요? 사과로 인한 치아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 사과를 먹기 전 미리 양치질을 하면 치아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하는데, 치약 성분이 치아 애나멜층을 보호해 치아가 사과의 산으로부터 부식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 우유와 치즈를 사과와 함께 먹는 것도 좋다고 하는데, 우유와 치즈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이 사과의 산 성분을 중화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 사과를 드신 후에도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 섭취 후 바로 양치질을 해서는 안되는데, 이는 남아있던 사과의 산 성분이 치약 속 연마제 성분과 만나게 될 경우 치아의 부식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사과를 먹은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군다음 30분정도 뒤에 양치질을 하는게 좋습니다. ✅ 치아의 손상을 막기위한 또 다른 방법은 섭취 후 치아에 낀 사고 찌꺼기를 치실과 치간칫솔을 이용해서 깨끗하게 제거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치아경부마모증(잇몸이 내려가 치아표면이 닳은 질환)이 있으시거나, 고령의 노인분들은 치아 마모 속도가 더욱 빨라 사과 섭취를 하실 때에는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사과는 정말 맛있는 과일이지만 다른 식자재들과 마찬가지로 주의를 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꼭 알아두셨다가 맛있게 드시고 치아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위와 같은 예방법을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안 좋은 부분이 있다고 해도 이 가을, 햇사과의 그 새콤함을 외면하기란 쉽지 않을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