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면 한 달 5만원은 무조건 절약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몰라서 난방비 폭탄 맞는다는 이것 (+절약 방법)

완연한 가을로 접어들면서, 날씨가 제법 차갑게 느껴지기도 할 만큼 쌀쌀해졌습니다. 이렇게 기온이 떨어지면 보일러 생각이 나게 마련인데요. 우크라이나 전쟁과 전 세계적 불황 등의 여러 가지 사정으로 물가가 상승, 에너지 가격도 동반 상승하여 난방비 걱정을 벌써부터 하고 계시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겁니다. 특히 추운 겨울에는 보일러를 틀지 않고 생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하루종일 보일러를 틀어도 난방비가 적게 나오는 특급 비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회사 다니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세요”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만기시 3천만원 수령하는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 “모르고 찍으면 호구됩니다” 비싼 MRI 호갱 당하지 않고 60% 싸게 찍는 꿀팁 (+4가지)
👉 “나빼고 다 찾아간다고 합니다” 농협, 축협, 신협, 수협, 새마을 금고에 계좌를 만든 적이 있는 분들이 안찾은 숨은 6조 6천억 당장 찾는 방법

이미 난방비 절약을 위한 노력을 벌써 하고 계신 분들도 계신데요.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시나요? 정확한 정보를 통한 올바른 방법들도 많이 적용하고 계시겠지만, 혹여 잘못된 방법이나 절약법을 활용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오늘 난방비 절약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고, 반대로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1)

난방비 절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들 안고 계시듯 단열입니다. 실내를 아무리 따뜻하게 해도 그 온기를 유지하지 못하면 손실된 온기만큼 난방비가 더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실내 열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장 큰 열손실이 발생 할 수 있는 창문은 단열 에어캡 부착을 해 주시면, 단열 캡과 유리면 사이에 공기층이 형성되어 실내 온도를 2~3도 정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창문에 설치된 커텐이나 블라인드를 쳐서 실내 온도를 사수하시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도 합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2)

✅ 따뜻해진 바닥의 열 손실을 줄이는 방법으로 담요나 카페트를 깔아두면 바닥이 온기가 빨리 식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 체온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만큼 실내에서도 활동성에 제약을 주지 않는 보온용 옷을 착용하시면 체온 유지 및 체감 온도를 높여주어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20도입니다. 실내 온도를 과도하게 높이게 될 경우 외부와의 온도차가 커져서 감기가 걸리지 쉽게 되며, 높게 설정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일러가 더 일을 해야하는 만큼 난방비는 증가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3)

여름철 쾌적한 바람과 전기요금의 절약을 위해 에어컨 필터를 교체 또는 청소하는 것과 같이 보일러 또한 열 효율을 위해 보일러 내부 및 필터 세척이 필요합니다. 필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보일러 안의 이물질로 인해 열전도율이 저하되고,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하기 힘들게 됩니다. 

보일러 청소와 더불어 중요한 사항이 바로 정기적 보일러 점검인데요. 겨울철 난방비가 많이 나오는 원인 중 하나로 보일러 이상을 들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를 따라 유량 공급하는 구동기, 난방 사용량을 측정하는 난방 계량기나 온도조절기의 고장 등은 과도한 난방비 고지서로 우리에게 돌아 올 수 있습니다.

난방 계량기가 고장나면 사용한 만큼의 사용량이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을 수 있어서 실제 사용량과 차이가 날 수 있고, 온도조절기나 구동기가 고장나면 보일러의 설정해 놓은 온도에 도달했음에도 계속 열이 공급되서 그만큼 난방비도 더 상승하게 됩니다. 

✅ 주기적으로 난방 계량기도 한 번씩 체크해 보시고, 보일러 점검도 받아보는 것이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4)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서 하는 행동 중 하나가 바로 외출 시에 보일러 전원을 OFF하는 것입니다. 에어컨도 처음 켜서 일정 온도까지 온도를 떨어뜨리는 과정에서 제일 많은 전력량이 발생하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 보일러도 장시간 외출이 아닌 경우에는 전원을 OFF하기 보다는 보일러의 외출 모드를 사용하시거나, 설정된 평소 온도보다 2~3도 정도 낮게 적정 온도를 설정하신 후, 외출하시는게 난방비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5)

효과적인 실내 난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실내 습도 유지도 중요합니다. 적정 습도가 유지되지 못하면 건조한 겨울에는 열기가 쉽게 전달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함께 사용하시면 보일러 가동으로 인해 건조해진 공기를 건조하지 않게 해줌은 물론 실내 공기의 원할한 순환을 도와주어 실내 온도를 빠르게 올려서 유지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적정 습도는 40~60%로 낮으면 바이러스 감염 위험에 노출되고, 높으면 곰팡이 서식 환경이 될 수 있다고 하니, 난방비도 절약하고 건강한 실내 생활을 위해 겨울철에는 온도와 함께 습도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보일러를 점검하고 체크하시기에 요즘 같은 가을시즌이 참 좋은 듯 합니다. 우리 가정의 난방비 컨디션을 미리미리 확인하시고, 추운 겨울에 대비하시면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대출이 있다면 깎아줍니다” 9월 1일까지 신청하면 건강보험료를 24만원 덜 내게 되는 복지제도 (+신청방법)
👉 “오늘부터 시작합니다” 버스, 지하철 타는 분들에게 매월 5만원을 지원해 드리는 교통비 복지제도 총정리 (+사용 방법)
👉 “나라에서 새롭게 지원금을 추가했습니다” 신청안하면 못 받는 1인당 5천만원씩 지급한다는 코로나 지원금(+신청방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