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이 인체 건강의 지도라는 말, 다들 한번쯤을 들어보셨을꺼라 생각됩니다. 이처럼 발에는 60여개의 자극점이 모여 있어서 오장육부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 부위중 하나인 발바닥은 우리 몸의 상태 및 건강 신호를 알려주는 중요한 나침판과도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발바닥 상태를 보고 각종 질환을 체크하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굳은살입니다.
오늘은 내 발바닥에 있는 굳은살의 위치를 보고 알 수 있는 병에 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은살과 각종 질병
우리는 발바닥에 생기는 굳은살을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유는 다른 부위에 비해 항상 지면과 닿아 많이 사용하는 만큼 굳은살이 잘 생길꺼라도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의학에서 굳은살은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발에 생기는 굳은살은 기혈의 순환을 방해하여 막히는 경우 피부 재생력이 저하되고, 노폐물 배출을 방해해서 생기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죠. 특히 특정 부위에 생기는 굳은살의 경우에는 각종 질환을 예고하는 중요한 알림이라고 하는데, 발 부위별 굳은살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엄지발가락에 생기는 굳은살
엄지발가락은 한의학적 관점에서 우리 몸의 뇌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만성 두통이나 현기증, 치매 등이 있는 경우나 뇌와 관련된 질환이 있을 때 엄지발가락에 굳은살이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가운데 발가락에 생기는 굳은살
가운데 발가락 바로 아래는 폐와 연결된 혈자리기 때문에 여기에 굳은살이 생긴다고 하면 폐나 호흡기 관련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기침이나 천식, 기관지염과 폐렴 등의 호흡기 전반에 걸친 질병이 발생하면 이 부위에 굳은살이 쉽게 생긴다고 합니다.
새끼발가락에 생기는 굳은살
새끼발가락의 굳은살은 어깨, 팔, 귀와 견결이 되어 있다고 보는데 새끼발가락 아래쪽은 어깨와 관련이 되어 있으며, 이 부분에 굳은살이 자주 보인다고 하면 어깨와 관련된 근골격계 계통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부위는 귀 질환 또한 의심해보기도 하는데, 이명이나 난청 등의 증세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발뒤꿈치에 생기는 굳은살
발뒤꿈치의 경우 생식선과 연결, 여성의 경우 갱년기 장애, 생리통, 생리불순 등이 있을 때 굳은살이 보인다고 하는데, 생식선이다 보니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는데, 고환이나 정낭, 전립성 기능의 저하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 옆면에 생기는 굳은살
이 부위는 등뼈, 허리와 연결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관련된 근골격계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바작 아래쪽 옆면인 중족골 아래쪽은 허리와 관련되어 요통,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척추 완곡 등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인체의 축소판이라고도 할 수 있는 발바닥의 상태와 굳은살이 생기는 패턴만으로도 우리 몸의 변화를 체크할 수 있듯이,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발이 아주 중요한 신체 부위이면서 건강 적신호를 알려주는 부위이기 때문에 자주 살펴보시고 마시지를 해 주시면 피로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여러분의 건강 관리를 하심에 많은 도움이 되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