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1시간 전에는 절대 금지입니다” 현직 의사가 알려주는 자기전에 절대로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

우리 주변에는 맛있는 음식이 가득합니다. 그래서 유혹을 참기가 참 힘들 때가 많은데요. 그래도 자기 전에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다는 말, 많이들 알고 계시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 음식들 중에 특히나 더 서서히 몸을 망가뜨려서 없던 병도 만들 수 있는 음식이 있다고 합니다. 야식을 좋아 하시더라도 다른 음식으로 대체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여러분들이 놓치고 계실 수 있는 자기 전에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인

잠이 안와서, 피곤해서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주무시기 전에 와인을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 와인은 포도를 발효시켜서 만들어진 술이고, 그 숙성 과정에서 ‘티라민(tyramine)‘이라고 하는 아미노산이 생성이 되는데,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노르아드레날린‘을 방출시켜서 뇌를 휴식 모드가 아니라 활동 모드로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잠을 자꾸 설치게 만들고 잠이 들어도 숙면을 취하기 힘들게 만든다고 합니다. 

✅ 이 뿐 아니라 티라민은 뇌혈관을 수축시켜서 혈압을 높이고 다음날 아침에는 혈관이 다시 팽창되면서 두통의 유발시키게 됩니다. 이 타라민은 와인 중에서도 특히 레드와인에 많은데, 막걸리와 같은 발효주와 치즈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가 즐겨찾는 와인과 치즈의 궁합은 숙면을 방해하는 최악의 궁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폐에도 좋고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자기전에 먹으면 장에는 무리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비단 브로콜리뿐 아니라 양배추, 콜리플라워 같은 십자화과 채소들이 모두 해당이 됩니다. 

✅ 이러한 채소들의 특징은 조직이 굉장히 단단한데 그만큼 섬유질들이 풍부하다는 말이고, 이 섬유질들은 내가 소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장으로 가서 미생물들에 의해서 분해, 흡수가 됩니다. 

✅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가스가 많이 발생되는데, 자기 전에 이렇게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음식을 드시면 주무시는 중에 가스 배출이 어려워 다음날 아침에 속이 매우 더부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장애 예민하거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분들이라면 훨씬 더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탄산수

평소 탄산수를 즐겨 드셔서 자기 전에도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마시는 분들이 꽤 많이 계시는데요. 

✅ 탄산수 속에 있는 탄산가스는 배를 빵빵하게 해서 복압을 높인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복압이 높아진 상태에서 눕게 되면 서 있을 때보다 식도 쪽으로 밀고 올라가는 그 압력이 세지게 되는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위와 식도를 밸브처럼 꽉 잠가주고 있는 그 위식도 괄약근이 점점 헐거워지게 됩니다. 그러면 어느 순간 자극적 음식을 드시지 않아도 이미 괄약근이 헐거워져 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그 틈을 타고 위산 역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 한번 약해진 괄약근은 원상태로의 회복의 어렵기 때문에 탄산수를 포함한 기포가 가득 들어있는 콜라나 맥주를 자기전에 드시는 습관은 버리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짭조름한 스낵

잠을 자는 동안에는 수분 대사가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몸속 곳곳에 노폐물을

씻어내게 되는일종의 물청소를 하고 나서 아침에 대소변을 통해서 몸 밖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 그런데 짠 음식은 수분을 몸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꽉 잡아두는 저류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과한 염분 섭취는 독소 배출을 차단시켜 정체한 수분이 눈, 얼굴, 손발을 붓게 하는 부종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온몸이 마치 물을 먹인 솜처럼 천근만근 무겁고, 피로가 굉장히 심하게 느껴집니다. 

✅ 그리고 혈액의 염도가 높아서 혈관 안에도 많은 수분이 저류하게 되면 혈압도 높아지기 때문에 비상시에 혈압도 갑자기 높아질 수가 있어 신장 기능이 약한 분들이나 고혈압 환자분들은 더욱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스크림

너무나 달콤해서 유혹을 피하기가 참 힘든 아이스크림은 살찌는 문제 뿐이 아니라, 뇌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 아이스크림은 지방의 밀도가 굉장히 높은 고지방 식품인데, 지방은 탄수화물과 달리 림프관으로 들어가서 대사됩니다. 나쁜 지방이 포화지방하고 설탕의 조합으로 되어 있는게 바로 아이스크림인데요. 

✅ 이는 림프액을 굉장히 탁하게 합니다. 림프계에서는 암세포하고 싸워주는 면역세포들도 생산하고, 죽은 바이러스나 세포의 시체 등 여러가지 병리적인 노폐물을 처리하는 일종의 하수 시스템 역할을 합니다. 

✅ 우리가 하루 종일 머리를 쓰는 만큼 뇌에서도 노폐물이 많이 생성이 되는데, 이 뇌에서 생긴 대사 찌꺼기가 주로 배출되는 시간이 우리가 자는 수면 시간동안, 림프관 좀 더 정확히 하면 후두와 뒷목의 안쪽으로 위치해 있는 글림프를 통해 림프관으로 이어져 노폐물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때문에 림프액이 탁해지고 림프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다면, 뇌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쳐서 치매와 같은 퇴행성 변화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주무시기 전에 드시면 좋지 않은 5가지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잠들기 전에 음식 섭취는 위와 소화에 부담에 준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 평소 놓치기 쉬운 음식들 위주로 말씀드렸습니다. 한 번 살펴 보시고, 내가 몇가지나 해당되는지 한번 세어보시고, 앞으로 자제하시면 숙면과 더불어 우리의 건강까지 확보하는 일석이조가 될 것 같습니다.

👉 “못 살게 굴어야 장수합니다” 일본의 장수마을에서 어르신들이 매일 하루 10분한다는 귀지압 방법 (+증상별)
👉 “조용히 숨기고 먹습니다” 세상의 모든 식품중에 상하지 않는 유일한 식품인 벌꿀로 모든 병을 고칠 수 있는 방법 (feat.계피가루)
👉 “버티기만 해도 살이 빠집니다” 걷기 대신 집에서 매일 6분씩 버티기만 해도 살이 저절로 빠지는 몸으로 만든다는 자세 (+6가지)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