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1가구당 107만원 또 받으세요” 신청안내문자 없어도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자세한 방법)

🔔 당일배송 BEST템! 🔔

올해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행된다고 합니다. 얼마전 법이 개정되면서 재산 조건은 완화됐고, 지급금액은 늘어났기 때문에 지금까지 못 받으셨던 분들도 받을 수 있고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바로 9월 1일부터 15일까지 딱 2주 동안만 신청을 받고 올해 안에 최대 107만원을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제도인데요.

오늘은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의 신청 조건과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땡처리 상품 한 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 직원이 알려주는 가격표에 숨겨진 놀라운 비밀 (+6가지)
👉 “이걸 쓰시면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 다이소에서 100만원쓰고 어렵게 찾은 1000원짜리 독일 정품 갓성비 아이템 (+사용방법)
👉 “이제 흰머리와 굳은살이 난 위치를 주목하세요” 뇌졸중의 전조 증상인 이것이 보내는 적신호를 알아채는 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오늘 해야하는 이유

🔔 당일배송 BEST템! 🔔

많이들 들어보셨을 수도 있을 이 제도는 이번에 신청하면 자녀장려금을 비롯해서 내년에 신청해야 하는 정기 신청까지 자동으로 신청이 되기 때문에 그냥 9월 1일에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자격이 되더라도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는 제도라서 자격조건 확인하시고 이번 주 9월 1일에 바로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의 분들은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

-경기가 좋지 않아서 평소보다 소득이 줄어드신 분들

-저소득층, 코로나 등의 사유로 무급 휴직하신 분들

🔔 당일배송 BEST템! 🔔

-소득은 많지만,상반기에 취직을 하셨다거나 퇴직하신 분들

-1인가구이면서 최저시급을 받고 계신 분들

파트타임이나 알바처럼 가끔씩 일하시는 분들

🔔 당일배송 BEST템! 🔔

국가에서 시행하는 복지정책인데 대상자이면서 신청을 하지 않아 불이익을 보시는 일이 없도록 어차피 빨리 받으나 늦게 받으나 총 받는 금액은 똑같으니까 먼저 받아서 다른데 투자하시거나 특히 금리상승 시기에 미리 받아서 예금에만 넣어놔도 이득이겠죠. 이 외에도 반기 신청을 하면 더 좋은 점들이 있으니까 끝까지 읽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 당일배송 BEST템! 🔔

먼저 근로장려금이 왜 국민 용돈이라고 불리는지 아시나요? 

보통 기초 생활보장제도 같은 복지제도는 만30세 미만 청년들일 경우 세대 분리를 하더라도 혼인을 하거나 일정금액 이상의 소득이 있어야 개별 세대로 인정을 해주지만 2019년부터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30세 이상 연령 요건이 폐지되면서 부모님이 지원해준 돈으로 독립한 대학생 자녀도 방학에만 잠깐 알바해도 단독가구 기준 매년 최대 150만원의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지급을 하는데 다음에 9월까지 너무 긴 시간을 기다렸다가 받아야 하니까 소득 발생 시점하고 장려금 지급 시점하고 너무 많은 시간적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장려금을 최대한 빨리 지급해 주기 위해서 2019년에 처음 반기 신청 제도가 생겼는데요.

9월 1일부터 15일까지가 2022년 상반기 신청 기간입니다.
9월에 신청한 근로장려금은 2022년 12월 쯤에 지급됩니다.

원래는 올해 2022년도 근로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은 내년에 받을 수 있지만, 반기 신청을 하면 올해 전반기 소득만 계산해서 올해 12월에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기 신청이라고 반을 주는 건 아니라 전체 35%를 12월에 지급하고 나머지는 정산해서 다음해 6월에 지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

신청대상은 기존 근로장려금 지급기준과 동일하지만, 얼마 전 세법이 개정되면서 재산 기준은 2억원에서 2억 4천만원 미만으로 완화됐고 지급액은 10% 인상됐습니다.

✅ 단독 가구 : 총 소득 2,200만원 미만
✅ 홑벌이 가구 : 총 소득 3,200만원 미만
✅ 맞벌이 가구 : 총 소득 3,800만원 미만

근로장려금의 자격 요건 중에서 단독가구는 총소득이 2,200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홑벌이 가구는 3,200만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3,800만원 미만이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재산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하며 만약 1억 4천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산정액의 50%만 지급되니 참고하세요.

✅ 재산 요건
-2021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가구원 모두의 재산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함
-1억 4000만원 이상~2억원 미만인 경우는 산정액의 50%만 지급됨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자격이 되더라도 사업소득자나 3.3% 원천징수 되는 인적용역 사업소득자, 종교인도 정기신청 자격이 되더라도 반기 신청은 하실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순수 근로소득자는 월급을 받을 때 자동으로 근로소득세가 계산되기 때문에 6개월 소득만 보고도 1년 소득을 추측할 수 있지만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정확한 소득을 파악할 수 있는 분들은 종합소득제 신고 이후의 대상자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신청 제외 대상자
- 2020.12.31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 자
- 2020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
- 인적용역 사업소득자, 종교인

그래서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기간도 5월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월 소득이 꽤 많은 분들도 올해 전반기 중간쯤에 입사를 하신 분들은 전반기 소득이 적게 잡히기 때문에 근로장려금 대상이 됩니다. 

하반기 소득까지 다 합쳐서 1년 총 소득이 최종적으로 근로장려금 수급기준을 초과한다면 다시 반납해야 하지만 가산세나 벌금이 있는 건 아니니까 소득이 초과할 것이 예상되더라도 일단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받아야 하는 것은 신청을 해야 주지만 내야 하는 것은 어떻게든 나라에서 환수를 하는데요. 향후 근로장려금을 받게 된다면 근로장려금에서 차감하거나 근로장려금을 5년 동안 계속 못 받는다면 5년 후에 소득세에서 고지됩니다. 그래서 혹시 반납하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미리 받아 놓는게 좋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
-ARS전화 (1544-9944), 손택스, 신청안내문에서 바로 신청, 홈택스, 장려금 상담센터 또는 세무서에 전화하여 신청도움서비스 신청

만약 근로장려금의 신청 안내문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위의 여러가지 서비스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편한 방법은 손택스나 홈택스에서 신청하는 것입니다.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홈택스, 손택스, 서면신청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했다고 해서 못 받는 것은 아니니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회원가입만 하면 되는 홈택스나 손택스에서 바로 신청을 하시고 서면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근로장려금 신청시 혜택

반기신청이나 정기신청이나 최종적으로 받는 금액은 동일하지만 혹시라도 나중에 반납하는 일이 있더라도 미리 받아두시면 최소 1년에서 5년까지는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잇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근로장려금을 한 번이라도 받으면 고금리 적금 혜택이나 내일 배움카드 훈련시 받을 수 있는 훈련장려금 등 추가적인 혜택도 있으니 이런 혜택들도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알고 챙기시면 큰 도움일 될 수 있으니 보시고 참조하셔서 혜택 받으실 수 있도록 하시길 바라며 주위에도 공유해 주세요.

👉 “편지만 배달하지 않습니다” 전국민의 92%가 모르는 우체국 착한 서비스 (+8가지)
👉 “영수증 1장이 100만원이 됩니다” 단 7일간 진행되는 총 12억원, 1인 100만원 무한 중복 당첨되는 상생소비복권에 응모하는 방법 (+응모하는 곳)
👉 “오늘부터 이건 무조건 신고하세요” 사진 2장만 찍으면 25만원이라는 정부에서 주는 포상금 (+신고방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