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늘어나는 것은 단연코 흰머리인데요. 이런 흰머리나 발바닥의 굳은살은 그냥 지나치면 안되는 아주 중요한 적신호라고 합니다. 특히 노화가 되면서 생기는 흰머리는 건강의 적신호로 생기는 흰머리와는 아주 다르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우리 몸의 흰머리와 굳은살을 보고 나의 건강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박카스 D, F, A 는 모두 다른 제품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90%는 모르고 먹는다는 박카스의 정체 (+차이점) |
👉 “손톱에 이런것이 보이면 바로 병원가세요” 깨진손톱, 가로줄무늬, 세로줄무늬 등 손톱만 봐도 알 수 있는 7가지 질병 총정리 |
👉 “나만 몰랐어..?” 전국민의 92%가 모르고 있다는 우체국 착한 서비스 (+8가지) |
노화 vs 건강 적신호의 흰머리
노화로 생기는 흰머리는 40대 이후부터 부위와 관계없이 산발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건강 적신호를 주는 흰머리는 나이대와는 무관하게 특정부위에 10~20가닥 이상씩 뭉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건강 적신호의 흰머리는 흰머리인 상태였다가 다시 검은 머리카락으로 되돌아 갑니다. 이것이 노화로 생기는 흰머리와는 다른 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나이와는 상관없이 특정부위에 10~20가닥 이상씩 뭉쳐서 발생
- 흰머리였다가 다시 검은색 머리카락으로 되돌아감
흰머리가 나는 부위에 따른 건강 적신호
흰머리가 위와 같은 특징을 띠며 나는 경우도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앞머리 정중앙
첫 번째는 앞머리 정중앙 부위에 흰머리가 나는 경우는 뇌전증의 적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앞머리 정중앙 부위의 흰머리 생김 = 뇌전증 의심
뇌전증은 예전에 간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뇌 경련이 반복적으로 또는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사소한 현상부터 심각하게 발작을 하는 등의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뇌는 전기신호를 주고 받으며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런 뇌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전기가 마치 합선한 것처럼 되어서 발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앞머리의 정중앙 부위는 독맥의 문제로 신정혈 자리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여 이상 신호가 생기면서 앞머리 정중앙인 신정혈 부위에 10~20가닥 이상의 흰머리가 생길 수 있고 뇌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옆머리 주변
두 번째는 옆머리 주변으로 나는 흰머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옆머리 주변으로 10~20가닥의 흰머리가 생김 = 고혈압 의심
광대뼈에서 귀 사이에 있는 중간 지점위의 오목한 부위에 흰머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과 담은 거의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스트레스를 풀어주며 피로를 회복해 주는 일을 하는데 고혈압은 간과 담에서 음식물을 소화하고 흡수한 뒤에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면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간과 담의 경락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옆머리 주변에 10~20가닥의 흰머리가 생기게 되면 고혈압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100원만 있으면 됩니다” 피부과 의사가 알려주는 흉터 안남고 집에서 셀프 여드름 짜는 방법 (+준비물) |
👉 “지역, 나이 상관없습니다” 1인당 총 380만원이 지급되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분들을 위한 정부 지원금 (+신청 방법) |
👉 “땡처리 상품 한 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 직원이 알려주는 가격표에 숨겨진 놀라운 비밀 (+6가지) |
3. 뒷통수 끝 중앙
마지막의 경우인 뒷머리의 끝 중앙 부위에 흰머리가 10~20가닥 정도 나게 되면 중풍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뒷통수의 끝 중앙 부위에 흰머리가 생김 = 중풍 의심
뒷통수의 끝 중앙 부위는 족태양방광경이라는 경락이 흐르는 지점이기 때문에 여기가 뭉치게 되면 기혈이 뭉치게 되면서 뒷목이 뻣뻣해지면서 혈압이 오르는 듯한 증상과 함께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서 뇌까지 충분히 영양 공급이 되지 않으면서 중풍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뒷 머리카락의 경계선 정중앙에서 양 옆 3cm 정도의 지점인 천주혈 지점이 막히게 되면서 흰머리가 10~20가닥이 발생하면서 중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굳은살로 보는 질환
발바닥 굳은살은 많이 걷게 되면 노화로 인해서 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분명 노화와 건강 적신호를 보내는 굳은살은 엄연히 다릅니다.
1.발뒤꿈치의 굳은살
내 발바닥에 굳은살이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내가 직접 손톱으로 그 부위를 눌러보고 바늘로 찌르는 듯한 강한 자극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굳은살이 맞습니다.
- 발뒤꿈치에 생기는 굳은살 = 갱년기 의심
흔히 발뒤꿈치는 생식선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성의 경우라면 난소, 난관, 자궁에 해당하면 남자의 경우는 고환, 정낭, 전립선에 해당합니다.
2.엄지발가락에 생기는 굳은살
- 엄지발가락에 생기는 굳은살 = 치매 의심
엄지 발가락은 우리 몸의 두뇌에 해당합니다. 엄지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기게 되면 뇌기능이 저하되고 어지럼증과 만성 두통이 생기게 되면서 치매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엄지 발가락은 우리 몸의 두뇌에 해당합니다. 엄지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기게 되면 뇌기능이 저하되고 어지럼증과 만성 두통이 생기게 되면서 치매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새끼발가락에 생기는 굳은살
- 새끼발가락 옆쪽으로 생기는 굳은살 = 어깨 질환 의심
새끼발가락의 옆쪽으로 굳은살이 생기는 경우는 어깨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양쪽 다 굳은살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왼쪽이나 오른쪽 중 한 군데에만 굳은살이 있다면 한 쪽 어깨가 안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새끼발가락 옆쪽으로 굳은살이 있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또한 새끼발가락은 우리 몸의 귀 부분에 해당하기 때문에 귀쪽의 질환인 귀울림, 난청등의 질병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지면과 닿는 부위의 굳은살
- 지면과 맞닿는 부위에 생기는 굳은살 = 폐질환 의심
실제로 땅바닥에 제일 많이 닫는 부위인 사진의 저 부위는 굳은살이 많이 생기는 부위중 하나입니다. 이 부분에 굳은살이 생기게 되면 폐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가운데발가락의 아래쪽은 폐에 해당되는 반사구가 존재하는데 기침, 천식, 기관지염이 나타날 수 있으면 심하면 폐렴, 만성 폐질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흰머리와 굳은살은 원인 질환이 해결되지 않으면 계속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오늘 말씀드린 여러가지 증상별 질환을 잘 보시고 나의 건강 적신호를 알아채시고 건강에 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