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광고 카피처럼 치질, 참 말 못할 고통이 아닐까 싶은데요. 주변에서 치질은 가지고 계신 분들이 정말 많은 거 같은데, 말씀하시길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간이 직립보행을 하면서부터 치질은 발생했다고 하는데, 최근 치질 환자가 점점 늘어나는 이유는 과거에 비해 많이 바뀐 생활과 식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와 예전에 쉬쉬하던 치질은 최근에는 병에 대한 인식변화로 인해 병원을 쉽게 찾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치질에 대해서 전문가를 통해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매일 누르면 모든 암이 99% 예방됩니다” 각종 암이 자라고 있는지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셀프내시경 방법 |
???? “피부좋은 사람들은 이렇게 세수합니다” 피부과 선생님이 알려주신 피부좋아지는 클렌징 세안법 (feat. 세수루틴) |
???? “양치하고 입헹구면 안됩니다”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치석이 생기지 않는 칫솔과 치약 종류와 시간 |
항문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것
우리 항문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배변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일단 배변시간이 3분 이상이 되면 항문으로 압이 올라가니까 그 압으로 인해 피가 몰리게 되어 치핵이 커지게 됩니다. 끙끙 힘을 쓰면서 배변을 하게 되는 자갈똥은 단단하기 때문에 항문을 찢어 생기는 치열은 변이 단단해서 항문이 찢어져 통증과 함께 출혈이 생기기 때문에 변을 부드럽게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다이어트 많이들 하시는데, 보통 밥을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 총량은 줄이지 마시고 그 속에 칼로리만 줄이셔야 하는데, 이는 대장에 영양분을 주는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같은 것도 들어 있기 때문에 칼로리를 줄이게 되면 오히려 섬유가 늘어나서 변을 쉽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식사 총량이 줄면 변이 염소 똥같이 자갈 똥처럼 변이 작으면서 단단한 형태가 되기 때문에 살은 빠질지 모르지만, 항문 건강에 있어서는 아주 최악이라고 합니다.
변이 잘 나오는 운동 2가지
항문 건강을 위해 좋은 운동요법도 있는데, 일단 장이 출렁거려야 장 속의 내용물들이 장 점막에 자극을 줘서 흡수와 이동은 물론 영양분의 흡수도 잘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을 출렁출렁 운동하게 되면 이 장간막들을 늘어졌다 수축했다를 반복하면서 콜라겐이 강화가 되어 장간막이 튼튼해져 혈관이 안 늘어지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연동운동 좋아져서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 이렇게 장을 출렁이게 할 수 있는 추천 운동으로 조깅이 좋다고 합니다. ✅ 강도는 달리기와 걷기의 중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무릎이 좋지 않으신 분들이 조깅이 어려울실 때 충격이 가지 않으면서 장이 출렁일 수 있는 운동을 하시면 좋습니다.
✅ 집에 있는 식탁을 짚은 상태에서 발 뒷꿈치를 들어다 놔서 장이 출렁일 수 있게하는 운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는 조깅의 효과보다는 떨어지지만 50%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쾌변하는 최고의 자세
다음으로는 배변 후 항문을 잘 닦는게 중요한데, 원활한 배변을 위해서는 보통 괄약근이 열리면 대부분 15초 이내 변이 배출되게 되는데, 변이 잘 나오는 자세를 취해 주면 좋습니다.
✅ 양 무릎을 90도정도로 다리를 벌리고 앉아 배꼽을 앞으로 내밀어 회음부를 하강시켜 줍니다. ✅ 그리고 상체를 숙여 직장과 항문의 구부러진 각을 펴 줍니다.
✅ 양 무릎 끝에 팔꿈치를 대고 최대한 상체를 내려 주고, 머리와 양 팔꿈치를 삼각형 형태를 만드는데,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양손을 깍지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항문 잘 닦는 방법
그리고 항문을 잘 닦는 방법은 엉덩이 골의 옆으로 닦으면 항문에 닿지 않기 때문에 벌어진 엉덩이 계곡으로 닦아줘야 하는데, 변을 밀어 닦게 되면 한쪽에 변이 묻어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바닥에 떨어진 밀가루를 줍듯이 휴지를 접어가면서 처리 후, 마지막에는 도장 찍듯 찍어내면 된다고 합니다. 깔끔한 처리를 위해 위 방법을 1회 더 행해 주시면 되는데, 변이 묻어나지 않으면 깔끔하게 처리가 된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우리의 말 못한 고통 치질의 예방을 위해 배변 방법과 올바른 뒤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든 질환이 그렇듯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치질 항문의 압력으로 인한 상처와 잘못된 배변 습관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고 하니, 앞써 알아본 운동요법, 자세, 뒤처리 방법을 통해 깨끗하고 건강한 항문관리 오늘부터 시작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