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좀 계신 분들이라면 어릴 적 학교다닐 때, 도시락 반찬으로 많이 싸가던 달걀 김말이 기억나실 겁니다. 그 시절에도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오던 대표적인 반찬들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달걀은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것이 진리입니다. 하지만 이런 달걀과 궁합이 좋은 음식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완벽 그 자체인 이 계란과 김으로 간편하고 맛있게 만들어 드실 수 있는 최고의 궁합요리, ‘김달걀 볶음’ 만드는 방법과 맛있게 드시면 우리 몸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걀과 김을 섞어 먹으면 좋은 이유
달걀하고 김을 섞으며 같이 드시면 좋은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이 달걀하고 김에 공통점은 바로 단백질 식품이라는 점인데, 달걀 한 개에는 동물성 단백질 6g, 김 5장 달걀 1개 분량 6g의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가 있습니다. 무게로만 단순 비교하게 되면 단백질 함량이 소고기보다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물성, 식물성 단백질
✅ 이렇게 달걀의 동물성 단백질과 김의 식물성 단백질 같이 섭취하시면 우리 체내 활용도가 훨씬 높아진다고 합니다.
더욱이 이 달걀과 김의 단백질은 모두 소화가 잘 되어, 소화기능이 약해 하시는 분도 쉽게 단백질 섭취를 할 수 있게 도와 주고, 여기에 김에는 비타민C가 많아서 달걀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상호 작용을 한다고 하니 이보다 더 좋은 궁합이 없겠네요.
체내 흡수율 증가
✅ 두 번째 공통점이 달걀과 김을 같이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흡수율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는 김의 ‘카로티노이드‘도 달걀과 함께 먹게 되면 체내 흡수율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영양가 좋은 음식이라도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면 별 소용이 없기 때문에 그 흡수율을 높여 준다는 것은 빠짐없이 영양가를 내 몸으로 흡수할 수 있다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김을 많이 드시면 눈이 좋아지는 효과도 있는데, 베타카로틴 함량이 당근보다 많기 때문에 시력에도 좋고 풍부한 비타민U로 위 점막을 보호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완전식품 달걀의 아미노산과 풍부한 영양소들을 김이 충분히 흡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찰떡 궁합일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김달걀 볶음 레시피

✅ 재료로는 김, 달걀, 쪽파나 대파, 멸치액젓, 후추, 참기름을 준비하시면 되는데, 매콤함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청양고추 함께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 먼저 청양고추(생략 가능) 하고 대파 쏭쏭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 김 5장 정도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오목한 그릇에 담아 주겠습니다.

✅ 다음으로 뜨거운 물을 부어 김을 충분히 적셔주시는데, 나중에 물기를 빼야하기 때문에 김을 충분히 적실 정도로만 적당히 물에 불려지도록 적셔주세요.

✅ 젓가락으로 저어주면서 마치 파래처럼 보이는 비주얼이 나오도록 김이 뭉치지 않도록 풀어주시면 됩니다.

✅ 이렇게 풀어진 김을 채반에 넣고 꾹꾹 눌러서 김의 물기를 제거하시고, 그릇이나 용기에 담아주시면 됩니다.

✅ 여기에 달걀 3개를 풀어주신 다음, 멸치액젖으로 간을 하게 되면 그 맛이 깊어지게 되는 효과가 있는데, 나중에 내 입맛에 좀 싱겁다 생각되실 때에는 간장을 조금 넣어 주셔도 좋습니다.

✅ 매콤함을 위한 청양고추 등의 자신의 취향이나 입맛에 맞도록 해주셔도 좋겠습니다. ✅ 그리고 대파를 넣어 잘 섞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이 달걀하고 김을 잘 볶아 줄 때는, 팬을 미리 달궈 주신 후에 불은 중불에 맞춰주시고 식용유로 한번 두른 다음, 김과 섞은 달걀물을 여기 부어서 바로 젓지말고 20초 정도 그냥 둡니다.

✅ 포슬포슬함을 위해서 밑부분이 어느 정도 익게 되면 젓가락으로 휘저어 주는데, 뭉치는 것은 풀어주면서 저어서 볶아주시면 됩니다.

✅ 달걀이 포슬포슬 잘 볶아지면 불은 끄시고, 들깨로 만들어진 오메가3 폭탄인 들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고소한 향이 벌써 느껴지시는 것 같죠? 여기에 통깨도 뿌려주시고, 먹기 좋게 그릇에 담아주시면 요리가 완성됩니다.
오늘은 동물성과 식물성 단백질을 한꺼번에 섭취하면서 그 체내 흡수율까지 높여 줄 수 있는 김달걀 볶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장이나 청양고추 등으로 자신의 음식 기호만 간만 조금 맞춰주면 되는데, 밥 위에 얹혀서 드시면 정말 퍼팩트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밥을 제외하고 이 것만 드셔도 좋은 것처럼 수용성 식이섬유, 단백질을 한 번에~ 맛도 좋고, 그 영양가는 말할 필요도 없는 김달걀 볶음, 오늘 한 번 요리하셔서 드셔보시면 정말 후회하지 않는 선택임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