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라도 절대로 누르면 안됩니다” 90%가 속는 추석 명절에 택배와 금융거래 신종사기 문자 (+대처방법)

올해도 다가온 추석 한가위에 모두들 고향갈 생각을 하고 계실텐데요. 친지, 친척 만날 생각에 기분좋은 하루하루가 되실 꺼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풍성하고 즐거운 한가위만 되면 급증하는 것 중에 스미싱이라는 기분 잡치게 만드는 것들도 있습니다. 잘 모르고, 당황해서,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당하게 되는 것이 스미싱 범죄인데요. 

오늘은 명절을 틈타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택배사기와 금융거래 사칭 문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국민 1가구당 107만원 또 받으세요” 신청안내문자 없어도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자세한 방법)
👉 “3년이 지났어도 가능합니다” 위, 대장 내시경 검사한 분들 30만원 실비 보험 청구 꼭 하세요 (+못 받을 경우 해결 방법)
👉 “영수증 1장이 100만원이 됩니다” 단 7일간 1등을 500명 뽑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복권에 응모하는 방법 (+참여하는 곳)

스미싱의 유형

문자(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메세시를 전송, 악성앱 설치나 전화 유도를 하여 개인 및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수법을 스미싱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3년간 스미싱 발생 추세를 보면 설이나 추석 명절기간에 발생하는 비율이 전체 건수의 40%이상에 달하며, 작년의 경우에는 전체 50%를 초과하였다고 합니다.

스미싱 유형으로는 택배사칭 및 공공기관 사칭이 대부분이며,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하여 메신저앱을 통한 피해가 계속 증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택배사칭 유형 (94.7%)
✅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 정기 건강검진 예약, 교통위반 범칙금 조회 (4.3%)

택배사칭 유형은 명절기간 선물배송이 증가하는 특징을 악용하는 스미싱입니다. 제일 많이 악용하는 스타일이구요.

그 외에는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코로나 접종예약, 정기 건강검진 예약, 교통범칙금 조회처럼 공공서비스인 양 위장한 형태가 존재했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등의 정부기관을 사칭한 문자를 발송하여 개인 금융정보 탈취를 위한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새로운 유형의 스미싱도 생겨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스미싱을 방지하는 방법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URL이나 전화번호는 클릭하지 않고 삭제하기
2.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의 설치 방지를 위한 스마트폰 보안설정 강화하기
3. 앱 다운로드는 링크로 받지 않고 공인 오픈마켓 이용하기
4. 백신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를 통한 실시간 감시하기
5. 개인,금융정보 요구시, 공개 거부하기
6. 지인을 사칭한 개인,금융정보,금전요구,앱 설치 요구시 전화나 영상통화를 통한 대상 확인하기

정부에서는 국민들의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관계부처들과 협력, 24시간 안전 대응체계를 마련하여 문자사기 및 사이버 범죄 단속을 중점적으로 실시한다고 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이동통신 3사(SKT,KT,LGU+), 한국정보통신진흥협외와 협력하여 9월 1일부터 '스미싱 문자 주의 안내' 문자를 순차적으로 발송하여 경각심을 고취하고 있습니다.
과기정통부/KSA: 문자사기에 대한 신속대응 감시체계 운영, 신고 정보를 분석하여 악성앱 유포지 차단등 신속한 조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금융업권과의 공조를 통해 택배 관련 배송 확인 빙지 사기문자 및 지인 사칭 문자 대비 보이스 피싱 예방 홍보 실시
 경찰청: 문자사기 예방을 위해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사이버캅' 운용을  통해 예방수칙, 피해경보등을 제공 및 사이버상 악성 사기 단속 강화

스미싱 피해 신고

스미싱으로 인한 피해를 보신 분들은 국번없이 118로 신고를 하시면 피해를 최소화 하실 수 있습니다.

스미싱 신고 번호 : 국번없이 118

이처럼 정부 및 관련기관에서 예방 및 차단을 위한 조치를 하고 있으나 가장 중요한 건 사칭 문자를 받았을 경우 필히 대상을 확인하고, 개인 및 금융정보를 절대 유출 하지 않는 개인적인 보안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스미싱의 유혹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풍성하고 즐거운 명절들 되시길 바랍니다.

👉 “박카스 D, F, A 는 모두 다른 제품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90%는 모르고 먹는다는 박카스의 정체 (+차이점)
👉 “손톱에 이런것이 보이면 바로 병원가세요” 깨진손톱, 가로줄무늬, 세로줄무늬 등 손톱만 봐도 알 수 있는 7가지 질병 총정리
👉 “이것 안사면 나만 손해입니다” 재난지원금 못 받는 지역은 매월 12만원씩 이것 무조건 받아가세요 (+사용처, 구매방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