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이상 된 차를 소유하신 분들은 무조건 신청하세요” 운전자 10명중에 9명은 모르는 자동차 환급제도 (+신청 방법)

정부에서 3월 2일부터 5년 이상 차를 소유하신 분들에게 자동차 환급제도의 일환으로 미환급금 상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는 금액만 무려 2,391억원이라고 하는데요. 이 자동차 환급금은 내가 신청하고 내가 찾아야 하는 돈이라고 합니다. 

운전하고 계시는 10분 중에 9명은 잘 모른다는 자동차 환급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년 이상 된 차를 소유하신 분들은 무조건 신청하세요” 운전자 10명중에 9명은 모르는 자동차 환급제도 (+신청 방법)

🔻 지역별 신청 은행 🔻

신한은행👉농협은행👉국민은행👉
하나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
전북은행👉부산은행👉지역별 금고은행

 

지역개발채권이란?

서울을 제외한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재정법에 근거하여 해당지역의 교통, 교육, 수도사업 등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채권을 지역개발채권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자동차를 등록하거나 각종 인, 허가를 받는 경우에 자치단체와 공사, 용역, 물품계약을 체결할 경우에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이죠.

예를 들면 3,000만원의 자동차를 등록하려면 차량가의 최대 12%에 해당하는 360만원 상당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한다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특히 서울은 2,000cc 이상의 차량은 차량값의 20%의 채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3,000만원의 자동차를 서울에서 등록하려면 차량가의 20%인 600만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의 채권을 구입해야 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환급금이 생기는 까닭 

자동차를 구매하신 분들은 채권 매입을 무조건 해야 하고 만기가 되면 원금과 이자의 환급금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차를 구매하고 바로 파시는 분들에게도 환급금이 생깁니다.

왜냐하면 매일 공채 할인율이 다르기 때문에 견적서를 적을때 정확한 금액으로 표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금액보다 조금 더 높게 책정해서 견적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환급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채권 환급 대상자

 – 새차 또는 중고차를 구입하신 분

 – 지자체로부터 각종 인허가를 받은 분

 – 공사나 용역 물품 계약을 체결했던 모든 분

 

미환급채권 조회 방법

미환급채권은 지역별로 채권을 매입하는 은행이 다 다르고 상환 방법도 다 차이가 나니 아래의 표를 확인하고 조회해 보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 지역별 신청 은행 🔻

신한은행👉농협은행👉국민은행👉
하나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
전북은행👉부산은행👉지역별 금고은행

 

미환급채권 환급 신청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 방법은 인터넷 또는 모바일을 통해서 로그인을 한 후에 미상환채권 온라인 조회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실제로 메뉴를 찾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해 주세요.

 – 연계된 은행 홈페이지 방문

 – 모바일 앱을 설치

 – ‘미상환채권조회/상환’ 메뉴를 클릭

 – 환급금이 있으면 ‘환급금 신청’을 클릭

 – 환급금을 ‘개인 계좌로 상환’ 받음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