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하면 가장 완벽한 세탁을 할 수 있습니다” 세탁소 사장님이 알려주는 옷과 건강이 망가지지 않는 세탁망 사용하는 방법

여러분들은 세탁할 때 쓰이는 세탁망을 제대로 사용하고 계시나요? 생각보다 우리 주위에는 세탁망을 제대로 사용하는 분들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세탁망을 써도 보풀이 일어나고 의류에 손상이 가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하는데요. 세탁망의 사이즈나 모양에 따라서도 그 용도가 다르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세탁망의 올바른 사용 방법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회사 다니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세요”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만기시 3천만원 수령하는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 “모르고 찍으면 호구됩니다” 비싼 MRI 호갱 당하지 않고 60% 싸게 찍는 꿀팁 (+4가지)
👉 “나빼고 다 찾아간다고 합니다” 농협, 축협, 신협, 수협, 새마을 금고에 계좌를 만든 적이 있는 분들이 안찾은 숨은 6조 6천억 당장 찾는 방법

세탁망의 용도

세탁망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1위 : 속옷

2위 : 스타킹

3위 : 와이셔츠

모두 섬세하고 스크래치가 잘 나는 것들이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세탁망은 그 종류나 쓰임새가 아주 다양합니다. 집에 세탁망을 한 번 살펴 보시면 1~2개 정도로 돌려서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세탁망을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세탁망 안에서 자기들끼리 마찰이 더 많이 일어나고 보풀도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세탁망을 사용할때는 세탁망안에 옷 1개만 넣어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손상이 없습니다.

세탁망의 분류

큰 세탁망안에 작은 것 1개만 넣어도 절대로 안됩니다. 내가 세탁하는 세탁물보다 큰 세탁망을 사용하게 되면 세탁할 때 한 쪽으로 쏠려서 옷에 주름이 더 많이 가게 된다는 사실!

세탁망의 크기에 따라 분류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 대 : 슬랙스, 니트, 트레이닝복, 두꺼운 티셔츠 등

✅ 중 : 와이셔츠, 얇은 티셔츠 등

✅ 소 : 스타킹, 레깅스 등

세탁망의 모양에 따라 분류

세탁망의 모양도 세탁물과 아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 네모 모양 : 엉키거나 구김을 줄이는 효과가 좋음

✅ 동그란 모양 : 세탁할 때 회전이 잘 되고 충격을 흡수하기 때문에 와이어가 있는 속옷이나 모자가 좋음
👉 “업계 노하우로 순식간에 새옷처럼 변합니다” 아무리 세탁해도 깨끗해지지 않는 흰옷 얼룩의 모든 상황 총정리 (+6가지)
👉 “퀘퀘한 냄새가 1도 안납니다” 세탁소 사장님도 쓴다는 세탁후 세균, 냄새, 찌꺼기 없애는 식초 사용방법
👉 “집세탁기 여지껏 잘못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세탁소 사장님이 알려주는 세탁할때 전기세 80% 아끼는 방법

세탁망의 그물 사이즈에 따라 분류

세탁망의 그물 사이즈가 촘촘한지에 따라 세탁물을 따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 촘촘한 것 : 그물망이 촘촘한 것은 원단 보호나 먼지 부착을 방지하는 목적이 크기 때문에 짙은색 의류를 세탁할 때 사용함

✅ 넓은 것 : 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서 오염 제거가 목적인 양말이나 밝은색 의류를 세탁할 때 사용함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세탁망의 그물망이 이중(두겹) 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쿠션감이 좋기 때문에 원단 보호를 목적으로 할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세탁망 사용시 주의할 점

지퍼 끝처리

세탁망을 사용할 때 정말 중요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세탁망의 지퍼인데요.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이 세탁망의 지퍼가 철로 되어 있고 뾰족한 부분이 있어서 옷감을 상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당연히 세탁기에도 스크래치를 줄 수 있는 민감한 상황이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 지퍼는 항상 끝까지 채워줍니다. 

✅ 지퍼는 끝부분에서 꾹 눌러주고 안쪽으로 넣어줍니다.

✅ 세탁망을 구매할 때 지퍼 자체가 말랑한 소재가 되어 있는 것을 고르면 좋습니다.

무형광 제품을 사용

세탁망은 되도록이면 무형광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을 끄고 형광증백제가 묻어 있는 세탁망을 골라볼 수 있지만 시중에서 파는 제품에 ‘무형광 세탁망’ 이라는 문구가 붙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확인하고 사시면 좋습니다.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실제로 형광증백제는 세탁물에 묻어 나기 때문에 아기 옷이나 예민하고 민감한 피부를 가지신 분들은 무형광세탁망을 골라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총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세탁망은 옷의 크기와 부피에 따라서 적합한 것을 써야 합니다.

✅ 옷을 세탁망 안에 넣을때도 아무렇게나 넣지 말고 잘 접어서 넣어야 합니다.

✅ 세탁망의 크기, 모양에 따라서 세탁물을 구분하여 넣습니다.

✅ 세탁망의 지퍼에 의해 옷감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뒷처리를 잘 해줍니다.

✅ 피부가 민감한 분들은 무형광 세탁망을 삽니다.

이렇게 단순하게만 생각했던 세탁망도 그 모양과 크기에 따라서 쓰임새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부터 세탁기에 돌리기 전에 세탁망을 사용하실 때에는 위와 같은 쓰임새를 잘 확인하셔서 의류에 손상이 가지 않는 빨래를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주위에도 많이 공유해주세요.

👉 “대출이 있다면 깎아줍니다” 9월 1일까지 신청하면 건강보험료를 24만원 덜 내게 되는 복지제도 (+신청방법)
👉 “오늘부터 시작합니다” 버스, 지하철 타는 분들에게 매월 5만원을 지원해 드리는 교통비 복지제도 총정리 (+사용 방법)
👉 “나라에서 새롭게 지원금을 추가했습니다” 신청안하면 못 받는 1인당 5천만원씩 지급한다는 코로나 지원금(+신청방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