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입하신 후 별 걱정없이 잘 타고 계시다가 시간이 지나게 되면 이상 증상들이 정말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느끼시고 호소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의 떨림 현상인데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엔진오일을 비롯한 배터리, 점화플러그 등의 주요부품 문제로 차량의 떨림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차량이 떨리는 다양한 증상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고, 날씨가 더 추워지기 전에 내 차를 미리 점검해보는 내 차 점검과 관련된 꿀 팁 한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가 떨리는 이유
그럼 상황별로 차가 떨리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동을 걸 때 떨림
✅ 휘발유나 LPG 차량은 점화플러그나 점화코일 이상일 가능성이 높은데. 플러그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으로 잘 모르고 계시는 운전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주행중 떨림
✅ 엔진을 잡아주는 엔진 마운트에는 진동을 막는 고무가 사용됩니다. ✅ 이 고무가 찢어지거나 경화가 진행되어 딱딱해지게 되어 교체가 필요할 수 있고 타이어 문제일 가능성도 있는데, 공기압 문제처럼 비교적 간단한 일일 수도 있지만 타이어 마모나 휠 밸런스 문제와 같이 전문가를 통해 정비를 받아햐 하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떨림
✅ 주행으로 인해 달아오른 브레이크 디스크를 브레이크 패드가 제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 달아오른 디스크의 충격이 누적되고 브레이크 디스크에 변형이 일어나게 되어, 차량 진동을 유발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외 기타사항
✅ 하부에 드라이브 샤프트나 어퍼함 같은 부품이 손상돼도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에서는 증상의 원인이 복합적일 수가 있어서 해결이 쉽지 않고 특히 초보운전자는 이 부품들을 하나하나를 확인하기가 대단히 어려운 일이고, 일일이 차량 정비소에 입고 시키기에는 과잉정비와 바가지 요금이 걱정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차량이 이상 증상이 있을 때, 내 차의 상태를 좀 더 종합적으로 검진하고 혹시 모를 위험 상황이 대비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정말 좋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럴 경우에 추천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 바로 마이클 내 차 점검입니다.
마이클 내 차 점검 무료서비스
마이클 점검서비스는 엔진오일과 타이어 교체 서비스를 포함하여 최근 26개 항목을 점검해주는 차량 점검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는데, 이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 어플에 내 차 번호만 입력하면 차량정보가 자동으로 조회되어 바로 시작이 가능합니다. ✅ 정비 예약 탭에 들어가서 내가 원하는 날짜에 내 차 점검을 선택하면 내 위치 주변의 정비업체가 조회됩니다. ✅ 예약전의 업체의 소개와 소비자의 리뷰를 포함한 평점까지 확인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 정비를 원하는 날짜와 시간의 사전 선택을 통한 방문 점검으로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하게 도와줍니다.
이렇게 오늘은 차량 떨림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동차라는 것이 원인을 안다고 해도 자가 정비를 한다는게 간단한 소모품 교체외에는 힘든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믿을 수 있는 정비업체를 알아보셔서 중대한 결함의 경우에는 즉시 조치를 하는 것이 안전을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오늘도 안전운행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