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마트에서 이런 계란은 절대로 사지 마세요” 좋은 계란 육안으로 판별하는 놀라운 방법 (feat.제대로 삶기)

우리의 풍족해진 식생활 중에도 가장 부담없고 영양대비 가성비가 좋으며, 그만큼 좋아하고 자주 드시는 식자재로 계란을 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계란은 남녀노소 누구나가 좋아하고 그만큼 손쉽게 해먹을 수 있는 반찬이자 간식거리입니다. 껍데기까지 버리지 않고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계란을 자주 드시는 분들에게 정말 다양하고 유용한 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무료 이용자도 보상합니다” 카카오 먹통 사태로 피해 보신 분 → 피해 신고하는 방법 (+6가지 피해보상)
👉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가입해야 합니다” 매월 70만원씩 5년 따박 따박 부으면 5천만원이 생기는 대박 적금 (feat.가입방법)
👉 “나빼고 다 찾아간다고 합니다” 농협, 축협, 신협, 수협, 새마을 금고에 계좌를 만든 적이 있는 분들이 안찾은 숨은 6조 6천억 당장 찾는 방법

세척란 vs 비세척란


우리가 계란을 구입할 때 대부분 마트에서 구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알아둬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세척란과 비세척란이 그 것입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계란중에는 냉장보관과 실온보관된 제품을 볼 수 있는데, 보통 우리는 계란은 냉장 보관이 맞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런데 냉장과 실온, 보관법이 다른 것처럼 계란의 종류도 다르다고 합니다.

냉장보관으로 표시된 계란은 세척란, 실온 보관으로 표시된 계란은 비세척란입니다.

그렇다면 세척란과 비세척란의 차이는 무엇일까하고 살펴보면, 세척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계란에는 닭의 배설물과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살모넬라균을 포함한 여러 세균들로 오염될 수 있는데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화학약품으로 세척하는 과정을 거친 것이 바로 세척란입니다.

그런데 계란을 세척 할 경우에는 계란 표면에 존재하는 큐티클이라고 하는 천연 보호막이 함께 제거되어 버리게 되는데요. 외부오염과 내부 변질을 막아주는 큐티클이 제거되어 계란의 신선도가 저하되거나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냉장 보관이 필요한 것입니다.

✅ 반대로 비세척란은 세척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계란의 품질은 세척란에 비해 낳다고 할 수 있으나, 실온에서 2~3주 이상 보관할 경우에는 노화가 진행되어 신선도의 급격한 저하가 올 수 있으므로 구매하시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세척과정이 없기 때문에 표면에 세균이나 이물질 남아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만지고 나면 손을 반드시 씻으시고, 냉장 보관하다 실온에 나올 경우 표면에 수분이 맺히면서 신선도 저하와 세균감염에 취약해 질 수 있으므로, 오래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

그럼 좋은 계란을 고르는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계란 낱개를 살펴보시면 영어와 숫자가 찍혀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 숫자들은 산란일자와 생산자 고유번호를 표기하고 맨 마지막 숫자는 사육 환경을 나타냅니다.

숫자 1은 방목장에서 자유롭게 사육된 닭을 의미하고, 숫자 2는 축사에서 어느정도 자유롭게 사육된 닭, 숫자 3은 기존 케이지보다는 환경이 개선되어 사육된 닭, 마지막으로 숫자 4는 아주 좁은 케이지 안에서 사육된 닭을 의미합니다. 

이 숫자에 따른 계란 가격도 많이 차이가 나는게 현실이지 때문에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계란은 표시된 숫자가 3이나 4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사실 그냥 먹어도 건강상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유정란 vs 무정란

다음으로는 유정란과 무정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말그대로 정자가 있고 없고의 차이인데, 유정란이 무정란에 비해서 가격이 조금 비싸기 때문에 영양적으로도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별 차이는 없다고 하며 반면 유정란이 무정란에 비해 신선도 유지 기간이 짧은 경우가 있다고 하니 구입하실 때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계란의 보관 방법

계란은 보관방법에 대해서 생각보다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래두고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좋은 보관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계란은 뾰족한 부분과 둥근 부분이 있는데 둥근부분에는 기실이라는 호흡을 위한 작은 구멍이 있어 깨지는 것을 방지하고 신선도 유지를 위해서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냉장고에 보관 하실때는 주로 문쪽에 계란을 보관하는 공간이 존재하지만, 문 개폐 과정에서의 충격으로 인한 파손우려와 잦은 온도 변화로 인한 신선도 저하 우려가 있어 전용 용기에 넣어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시는게 신선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껍질이 잘 벗겨지는 계란 삶는 방법

마지막으로 계란을 삶으실 때 대부분의 분들이 노하우들을 가지고 계시지만, 핵심적인 걸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 삶을 때 처음부터 찬물에 넣고 삶으시는 것보다 물이 팔팔 끊을 때 계란을 넣으시는게 껍질이 훨씬 잘 벗겨 진다고 합니다. 

✅ 넣으실 때 주의를 해야하고 충격으로 인한 실금이 생길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끊는 물에 계란을 넣으면 순간적으로 단백질이 응집되면서 바깥쪽 계란막과 공간이 생김으로 껍질이 분리가 잘되는 원리라고 합니다.

이처럼 고단백 영양식인 계란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계란 고르는 방법과 보관방법을 잘 참고하셔서 위에서 말씀드린 계란의 모든 것을 활용하시고 맛있는 계란 요리 해드시기 바랍니다.

👉 “회사 다니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세요”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만기시 3천만원 수령하는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 “모르고 찍으면 호구됩니다” 비싼 MRI 호갱 당하지 않고 60% 싸게 찍는 꿀팁 (+4가지)
👉 “나빼고 다 찾아간다고 합니다” 농협, 축협, 신협, 수협, 새마을 금고에 계좌를 만든 적이 있는 분들이 안찾은 숨은 6조 6천억 당장 찾는 방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