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폰은 절대로 사지 마세요” 2022년 9월 현재 위치 추적이 되지 않아 범죄에 노출되는 폰들 총정리 (+긴급상황시 대처법)

🔔 당일배송 BEST템! 🔔

우리가 위급한 상황이 닥치게 되면 우리의 위치는 자동으로 119에서 위치추적을 하여 도움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위치 추적이 안되어 불행한 일을 겪게 되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얼마전에 이러한 사례가 있어서 안타까움을 주고 있습니다. 모든 폰이 다 어려운 위기 상황일때 위치 추적을 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119에 신고를 해도 위치 추적이 어렵다는 폰들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트레스, 비염, 두통 한 방에 날리세요” 1분만 투자하면 10년은 오래 살 수 있는 지압방법 (+3종 선물세트)
👉 “한 번 알아두면 평생 써먹습니다” 삼성전자 고객센터에서 알려준 최대 1년까지 먹을 수 있는 온갖 야채 보관 방법 (+10가지)
👉 “버리지말고 이렇게 재활용하세요” 집에 굴러다니는 핸드폰 공기계 300% 최고 활용하는 꿀팁

자동으로 위치 정보를 파악

🔔 당일배송 BEST템! 🔔

일반적인 핸드폰은 자동으로 내가 있는 곳의 위치 정보를 파악해서 119 센터에 알려줍니다. 현행법상 통신 3사와 112, 119 사이에는 고객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자동 송수신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야간이나 휴일에도 당직자가 있어서 24시간 우리의 위치 추적이 보장되는 셈입니다.

하지만 지난번 안타까운 일이 있었던 사례의 주인공은 알뜰폰을 쓰고 있었는데 이는 위치 추적이 어렵다고 합니다. 실내에 있었는데 사고당시 GPS가 터지지 않았고 와이파이도 꺼놓은 상태였다고 합니다.

자동 위치추적이 어려운 단말기

아래에서 해당되는 폰들은 자동으로 위치추적이 안되기 때문에 실제로 119에 전화를 한다해도 내 위치가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 알뜰폰

✅ 자급제폰

✅ 유심이동폰

✅ 외산폰

✅ 자급제폰이란 이동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전자제품 매장이나 오픈마켓 등에서 공기계 형태로 판매를 하는 단말기를 말합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 유심이동폰은 통신사 유심만 바꿔서 사용중인 단말기를 말합니다.

✅ 외산폰은 외국 브랜드의 핸드폰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샤오미나 화웨이폰을 말합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이러한 4가지 종류의 핸드폰은 119에 신고를 해도 나의 위치 추적을 하기 힘듭니다.

위치추적이 어려운 이유

🔔 당일배송 BEST템! 🔔

위와 같은 4가지의 종류의 폰이 위치추적이 어려운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GPS

✅ 와이파이

✅ 기지국 정보

이렇게 위치추적을 하는 것은 위의 3가지 (GPS, 와이파이, 기지국 정보)를 이용하여 종합적으로 사용을 합니다. 위의 3가지 중에서도 GPS와 와이파이가 위치 추적의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인데요.

만약 통신 3사를 이용하여 핸드폰을 구매한 경우라면 119에서 자동으로 GPS, 와이파이 정보를 가져가기 때문에 실제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즉, 내 폰에서 GPS나 와이파이가 꺼져 있다하더라도 통신사측에서 원격으로 기능을 켤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서 위험한 상황이 오더라도 안심할 수 있는거죠.

하지만 이 경우가 아닌 다른 경로로 위와 같이 구매한 핸드폰의 경우에는 GPS나 와이파이를 일부분만 제공한다거나 거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알뜰폰을 구매하신 분들도 위치추적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알뜰폰 12월까지 개정

이러한 이유로 범죄에 노출되어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알뜰폰의 사용자들을 위해서 경찰청에서는 이번년도 12월까지 알뜰폰의 가입자들을 위한 조회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외에도 자급제폰, 외산폰 등도 함께 조회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긴급상황에 대비하는 방법(중요)

이번해의 12월까지 조회 시스템을 만든다고 발표는 했지만 그 전에 위급한 상황이 생기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의 방법들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내 위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GPS를 항상 켜둔다.

✅ 알뜰폰의 경우 위치추적을 돕는 무료 부가서비스에 가입을 한다.

✅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112 긴급신고' 앱을 사용한다.
🔔 당일배송 BEST템! 🔔

무엇보다 내 위치가 빨리 추적이 되고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핸드폰에서 GPS는 항상 켜두도록 합니다. 핸드폰의 GPS 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알뜰폰이신 경우에는 위치추적을 돕는 무료 부가서비스에 가입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114에 전화를 걸어 물어보면 친절히 안내를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폰의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112 긴급신고’ 앱을 깔아두는 것입니다. 이 경우가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꼭 미리 핸드폰에 깔아 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앱을 설치하고 나서 긴급상황에서 신고 버튼을 누르게 되면 나의 위치가 어느정도 정확하게 전송이 됩니다. 물론 폰의 종류에 상관없이 말이죠.

이렇게 긴급한 상황에서 나를 지키는 방법들을 알아봤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나의 핸드폰이 어떠한 종류인지 알아두시고 미리 예방법들을 숙지하셔서 꼭 24시간 언제나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대비해 두시고 주위에도 많이 공유해 주세요.

👉 “회사 다니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세요”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만기시 3천만원 수령하는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 “모르고 찍으면 호구됩니다” 비싼 MRI 호갱 당하지 않고 60% 싸게 찍는 꿀팁 (+4가지)
👉 “나빼고 다 찾아간다고 합니다” 농협, 축협, 신협, 수협, 새마을 금고에 계좌를 만든 적이 있는 분들이 안찾은 숨은 6조 6천억 당장 찾는 방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