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세가 편한 분들은 꼭 보세요” 예약 대기만 2년 걸린다는 재활의학과 척추의 신이 알려주는 운동법

허리 디스크가 안좋으신 분들이 제법 많습니다. 이는 나이와 상관없이 생활 습관으로 이어진 질병인데요. 현대인들에게 가장 흔한 질환중 하나가 바로 허리 디스크이고 핸드폰을 보는 습관이나 잘못된 자세들이 큰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얼마전 유퀴즈 온 더블럭에 나온 척추의 신은 집에서 혼자 셀프로 허리디스크를 나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예약을 하면 대기만 2년이 걸린다는 척추의 신이 알려주는 집에서 하는 척추에 좋은 운동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것 안사면 나만 손해입니다” 재난지원금 못 받는 지역은 매월 12만원씩 이것 무조건 받아가세요 (+사용처, 구매방법)
👉 “전국민 1가구당 107만원 또 받으세요” 신청안내문자 없어도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자세한 방법)
👉 “집에 있는 플라스틱 용기 빨리 확인해 보세요” 이 숫자가 있는 것을 사용하면 암세포도 같이 먹는다는 플라스틱 용기 (+종류)

디스크가 생기는 이유

1위. 유전

출처 : 유튜브 ‘디글’ 캡쳐

대부분의 사람들이 후천적인 이유로 디스크가 생긴다고 알고 계시는데 알고 보면 디스크의 제일 큰 원인은 60%를 차지하고 있는 유전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일란성 쌍둥이 150여명의 표본을 분석을 해봤는데 형은 육체노동에 종사하고 동생은 사무직에 종사하는 집단을 비교한 결과 쌍둥이라는 이유만으로 디스크의 퇴행 정도가 비슷했다고 합니다. 이는 후천적인 이유도 있지만 타고난 유전에 의해서 디스크의 발병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2위. 반복된 무리한 움직임과 나쁜 자세

출처 : 유튜브 ‘디글’ 캡쳐

계속되는 나쁜 자세는 우리의 디스크를 상하게 합니다. 그리고 아주 작은 움직임이지만 반복된 움직임 역시 허리 디스크를 유발하는 안좋은 행동이라고 합니다. 특히 목디스크의 주된 원인은 스마트폰이며 아래로 얼굴을 숙이는 행동말고 위로 손을 들어서 핸드폰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스트레칭

출처 : 유튜브 ‘디글’ 캡쳐
허리를 꼿꼿이 한다.견갑골을 뒤에 붙인다
✅ 턱을 살짝 치켜들면서 뒤로 바라본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은 따로 있다고 합니다. 바로 위와 같은 운동 자세인데요. 견갑골(등쪽의 날개부분)을 붙인다고 생각하고 손의 모양을 사진처럼 해줍니다. 턱은 살짝 치켜들면서 뒤로 누워주는 듯한 자세를 취합니다.

이때 목 주변의 통증은 좋은 신호라고 합니다. 이것은 찢어진 디스크가 붙는 통증이어서 이 자세를 취하고 아프더라도 괜찮습니다. 단, 팔이 저리기 직전까지만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됩니다.

디스크의 완치는 사실상 어렵지만 디스크 통증은 얼마든지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디스크 손상 후에는 근력 운동을 통해서 허리 강화를 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운동으로 인해서 디스크가 더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디스크 손상전과 똑같이 운동해서는 안됩니다. 아래의 운동 동작을 따라해 주세요.

디스크 환자가 절대로 하면 안되는 운동

출처 : 유튜브 ‘디글’ 캡쳐
누워서 무릎을 세운 다음 등으로 바닥을 누르는 동작은 디스크 환자가 절대로 하면 안되는 운동입니다. 
출처 : 유튜브 ‘디글’ 캡쳐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가슴쪽으로 가지고 오는 동작도 좋지 않은 동작입니다. 동작을 할 당시는 시원하지만 다음날이 되면 디스크가 찢어진 통증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디글’ 캡쳐
누운 상태에서 다리 스트레칭을 하는 위의 동작은 위의 2가지보다 더더 안좋은 동작이라고 합니다. 하늘 자전거도 좋지 않은 동작이라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환자에게 좋은 운동

출처 : 유튜브 ‘디글’ 캡쳐
양손을 야구배트 잡듯이 잡은 다음 턱밑에 괴고 코로 숨을 크게 들이쉬고 입으로 숨을 천천히 내쉬어 줍니다. 이 동작을 하게 되면 허리가 C자 곡선이 생기는데 이것이 허리를 강화하는 아주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디글’ 캡쳐
허리는 되도록이면 구부리지 않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허리를 구부리려면 적게 구부리고 천천히 구부리라고 말합니다. 허리 디스크는 5초 만에도 찢어진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디글’ 캡쳐

마지막으로 척추의 신이 말하는 디스크에 좋은 운동은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병행해서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일단 근력 운동을 하게 되면 자세가 바로 서게 됩니다. 여기에 걷기, 뛰기를 병행하게 되면 척추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뛰면서 땅을 박차는 충격이 허리 디스크에 전달이 되어서 디스크 주변의 줄기세포를 자극하게 되어 디스크 재생에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허리가 안아픈 것이 제일 좋은 것이라고 합니다. 결국 허리 디스크는 평상시에 바른 자세를 유지시켜서 허리를 최대한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출처 : 유튜브 ‘디글’ 캡쳐

손에 난 상처도 아물듯이 허리 디스크에 난 상처도 시간이 지나면 흉터로 바뀌면서 붙습니다. 사람마다 낫는 기간은 다르지만 한 가지 낫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위에서 말씀드린 나쁜 자세만 안한다면 많이 좋아지실테니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꼭 운동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 “진짜 퇴직금은 이렇게 받아야 합니다” 남들하고 똑같이 일하고도 퇴직금 100만원 더 받는 정말 간단한 방법 (+3가지 방법)
👉 “오늘부터 이건 무조건 신고하세요” 사진 2장만 찍으면 25만원이라는 정부에서 주는 포상금 (+신고방법)
👉 “아는만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면 못 받는 2자녀 이상이면 누릴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 (+7가지)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