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의 매력은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구매하려고 하는 분들은 이게 연식은 오래된 차인지, 무사고차인지, 물에 빠졌던 차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중고차를 무턱대고 샀다가는 처리하는 비용만 더 나가게 되는데요.
오늘은 중고차를 구매할때 무사고차인지 알 수 있는 기발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를 사는 첫 번째 방법
중고차를 사는 첫 번째 방법은 절대로 아는 사람에게 안사는 것입니다. 지인이 친분을 이용하여 속여서 파는 경우도 있을 뿐더러 지인의 지인을 통한 중고차 거래는 매우 위험합니다. 일단 아는 사람에게 사는 것은 금물입니다.
수리차량인지 알 수 있는 방법
수리차량인지 한 번에 알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나사를 조였다 푼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만약 위의 사진에서 왼쪽처럼 나사를 조였다가 푼 흔적이 있는 차량이라면 무조건 수리를 한 번은 했던 차량이라고 합니다.
침수차량인지 확인하는 방법 (3가지)
침수 차량은 정말 중고차딜러들만 알뿐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43년 경력의 전문가가 알려주는 3가지만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 문짝 부분을 뜯어서 본다. 흙이 묻어 있으면 침수차량이다.
- 차량 수납함 안쪽을 살펴본다. 흙이 묻어 있으면 침수차량이다.
- 안전벨트 끝 부분을 끝까지 빼서 흙이 묻어 있는지 확인해 본다.
엔진오일 관리를 잘 한 차량인지 구별하는 방법
엔진오일을 잘 관리했는지 알아보려면 엔진오일 뚜껑만 열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처럼 오른쪽에 보이는 뚜껑처럼 생겼다면 관리를 평상시 잘 못한 차량이고 왼쪽처럼 깨끗해야 합니다. 오른쪽 차량처럼 생긴 차량은 절대로 사면 안된다고 합니다.
차량 하체 확인하는 방법
차량을 똑같이 5번 눌러줍니다. 눌러본 다음 손을 놔도 계속 흔들 거리는 차량이 있으면 차량 하체가 안좋은 것이니 절대로 중고차량을 사시면 안됩니다. 5번 누르고 손을 뗐을 때 절대로 흔들리면 안됩니다.
미세 누유 확인하는 방법
차량에 미세 누유가 있는지 없는지는 신문지 한 장만 준비하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 밑쪽에 신문지 한 장을 깔아줍니다. 그리고 시동을 걸고 10분 동안 엑셀을 밟고 떼고를 반복해 줍니다. 신문지를 확인하여 누유가 확인되면 절대로 사면 안되는 차량입니다.
엔진의 위치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신문지를 넓게 펴서 깔아주시면 됩니다.
엔진진동이나 차체 떨림현상 확인하는 방법
엔진의 진동이라든지 차체의 떨림 현상을 테스트하시려면 핸들위에 동전을 하나 놔둬봅니다. 정상적인 차량이라면 시동이 걸린 차량의 핸들위에 놔둔 동전이 떨어지면 안됩니다. 만약 동전이 떨어진다면 그만큼 진동이 많은 차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