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우리의 손톱과 발톱은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대표한다고 했습니다. 그중에서 손톱에 나타나는 위험신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고 그냥 넘어가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오늘은 깨진손톱, 세로줄 모양 등으로 알아보는 내 몸의 건강신호 7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손톱이 쉽게 부서진다면 영양부족

손톱이 쉽게 갈라지고 부서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혈액순호나이 원활하지 않거나 비타민 A, B 등의 영양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심한 다이어트를 했을 경우에도 단백질이 부족해서 손톱이 부서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갑상선 항진증을 앓을때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손톱에 세로줄이 있으면 혈관계 질환 의심

손톱에 세로줄이 가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동맥경화나 혈관계 질환 또는 고혈압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드물지만 세로선이 검은색에 가깝다면 흑생종(피부암)일 가능성이 있으니 빨리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3.손톱에 가로줄이 있으면 폐렴 의심
심한 폐렴을 앓고 계신 분들을 보면 손톱에 가로줄 무늬가 있습니다. 이 가로줄이 약간 하얀 띠의 형태로 나타난다면 간이나 신장, 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것일 수 있으니 손톱에 가로줄 모양이 나있으면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4.손톱색이 연하면 빈혈

손톱색이 연하고 광택이 없는 경우는 빈혈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약간 불투명한 하얀색을 띠면 신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으면 몸안에 요독이 쌓이게 되고 빈혈이 와서 우리 몸속에 철분이 빠져나가 손톱색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5.손톱의 표면이 울퉁불퉁하면 관절염

손톱의 표면 자체가 울퉁불퉁하면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피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울퉁불퉁한 모양이 아니라 손톱 중간이 들어가 있다면 저혈압이나 빈혈이고 반대로 손톱 중간이 볼록하게 솟은 형태로 울퉁불퉁하면 호흡기나 소화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6. 손톱이 갈라지면 노화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손톱이 잘 부러지거나 갈라지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손톱의 노화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특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중에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더 잘 나타나고 메니큐어나 젤을 너무 많이 발라도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손톱 크림을 발라서 손톱에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 주면 됩니다.
7.손톱 색상이 지나치게 붉으면 고혈압
손톱의 색상이 지나치게 붉어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톱이 어두운 자줏빛같은 붉은 계통을 띄고 있다면 고혈압이나 중풍, 심근경색을 의심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