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만…!!” 아침마다 일어나기 힘든 당신이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

평균적으로 성인 기준으로 8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자이 없을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8시간을 자도 피곤하고 9시간 10시간을 자도 피곤한 분들이 많습니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까지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는 뭘까요? 전문가들이 말하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이유를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분할 수면이란?

전문가들은 우리의 생체 리듬이 권장 수면시간과 따로 노는 이유가 인간에게 남아 있는 분할 수면 패턴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분할 수면이란 길게 한 번만 자는 것이 아니라 짧게 2번에 나누어 자는 것을 말하는데요. 사람은 한 번에 쭉 이어서 자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대량 생산이 가능해진 산업혁명 이후부터라고 하는데요. 출근을 해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출퇴근 시간이라는 개념이 생겨나게 되면서 쪼개어 자던 잠을 한 번에 잠을 몰아서 자게 되었다는 주장입니다. 이는 오랜 시간동안 분할 수면을 해왔던 사람들의 생체 리듬이 완전히 적응하지 못해서 그런 것이라고 말합니다.

특히 한낮에 점심밥을 먹고 난 후에 잠이 쏟아지는 현상도 분할 수면의 증거라고 하는데요. 원래의 생체 리듬이 아닌 오후에 주의력이 떨어지는 이 현상이 분할 수면이 일반적이었다는 사실을 뒷받침해주는 증거라는 것입니다.

2.건강에 좋은 수면 패턴

그럼 분할 수면이 아닌 한 번에 몰아자는 것이 건강에 더 좋을까요?

수면 연구자들에 의하면 8시간을 자야 건강하다는 것은 낭설이라고 말합니다. 제일 적정한 수면의 정도는 자신에게 맞는 수면 시간의 진정한 척도는 하루 종일 피곤하다고 느끼는지의 여부라고 말을 하며 피곤하다고 느껴지면 잠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며 8시간 이상을 자도 피곤하고 졸리다면 전문가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즉, 분할 수면이든 몰아서 자는 수면이든 간에 자신에게 맞는 수면 패턴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