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대형 가전제품은 돈을 주고 스티커를 붙인 후에 버려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카톡으로 신청만 하면 알아서 폐가전제품을 무상으로 수거해가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인데요.
오늘은 어떠한 방법으로 수거를 해가며 무상으로 어떻게 신청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르고 고생하지 마세요” 여태까지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
???? “절대 버리지 마세요” 다 쓴 치약으로 온 집안 찌든 때 한 방에 청소하는 방법 |
???? “1분만 투자하면 새떡이 됩니다” 냉동 떡을 방앗간에서 갓 뽑은 듯, 말랑말랑하게 해동하는 초간단 방법 |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란?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수거 전담팀이 직접 방문을 하여 수거해 갑니다. 부모님이 계신 집도 무겁고 운반하기 어려운 대형 폐가전제품을 집으로 직접 방문하여 수거해 가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보세요.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을 가정에 방문하여 무상으로 수거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이에 수거 가능한 제품에 한해서 신청을 받아 수거를 하며 수거된 가전은 지구 온난화 방지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폐가전 무상수거 신청 방법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는 전화 신청과 인터넷 신청 둘 다 가능합니다.
콜센터 (전국 1599-0903)을 통한 예약을 하실 때는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을 하며 팁을 드리자면 전화 연결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오후 2시 이후에 연락을 하면 좀 더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선 신청을 하면 언제 방문 예정인지 미리 알려줍니다. 수거 방문예약일을 하루전에 문자로 알려주고 예약 수정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 전화 신청(1599-0903) ✅ 인터넷 신청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홈페이지) ✅ 수거차량은 평일 및 공휴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 매주 일요일과 근로자의 날, 설날, 추석은 휴무이며 신청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런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는 이사를 가시는 분들이 큰 대형 가구들의 처분을 힘들어 하여 인적이 드문 곳이나 아무도 모르게 몰래 버리기 때문에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환경부에서는 폐가전제품을 무상으로 배출할 수 있는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무상수거 접수 절차 방법
단, 소형폐가전의 경우에는 5개 이상이어야지만 수거 처리를 해주며 5개 미만은 관할 주민센터로 문의해야 처리해 줍니다. 예를 들면 가습기, 전기밥솥, 청소기, 식품건조기, 커피메이커, 헤어드라이어, 믹서기, 선풍기, 휴대폰, 다리미, 후라이팬, 토스트기, 노트북, 모니터 등은 5개가 모이면 수거를 해갑니다.
그외에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은 단일 수거가 가능한 제품이니 위의 표를 참고하세요.
방문수거가 불가능한 제품들
✅ 설치가 고정이 된 제품들 (에어컨 등) ✅ 5개 미만의 소형 가전제품 ✅ 러닝머신을 제외한 운동기구 ✅ 전자피아노 ✅ 전기장판 류와 온수매트 ✅ 의료기기와 가스레인지 ✅ 맞춤 제작된 대형 제품 ✅ 안마의자 ✅ 원형이 훼손된 제품
참고로 설치가 고정된 제품과 같은 경우(에어컨 등)는 이용전에 기본 철거가 되어 있어야지만 수거를 해갑니다.
집안에 못쓰는 폐가전이 있다면 폐가전방문수거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고 수수료 부담을 줄여보세요. 아래에서 더 자세한 폐가전제품 배출서비스에 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