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패턴,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요인으로 인해 현대인들은 각종 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암은 사람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질병 중 하나이며,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는 무서운 병입니다. 특히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몸에 큰 변화가 생기는데요.
통계적으로 40대에서 30.2%로 가장 많이 발생하고, 50대 29.8%, 60대 19.7%순으로 고연령으로 갈수록 발병율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지만, 사회적으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40~50대 발병률을 볼 때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암입니다.
오늘은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는 유방 내분비외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5.5.5법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말 한 마디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경찰청에서 알려 준 사고영상 CCTV 경찰없이 당장 확인할 수 있는 법 |
???? “운전이 편해집니다” 비오는 날 차 앞 유리에 하나만 발라주면 김서림 방지가 100% 된다는 이것 |
???? “가짜 말고 진짜 치약을 쓰셔야 합니다” 시린이, 치석 많은 이에 효과좋은 치약 한 방에 고르는 방법 (+루머 종결) |
50%이상 채소 위주 식단 챙겨 먹기
바쁜 일상생활속에서 현대인들이 제대로 된 식사를 하기가 싶지만은 않은게 사실입니다.
그 중에서도 현대인들이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로는 미네랄과 비타민, 항산화 물질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영양소들은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에도 꾸준히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 채소중에서도 유방암 예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음식은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된 시금치라고 합니다. ✅ 이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항암 효과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이는 암세포에 시금치 추출물을 24시간 처리해서 세포 생존율을 확인한 결과 이 시금치 추즐물의 농도에 따라 암세포 생존율이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암 예방에 좋은 음식이 바로 시금치라 할 수 있겠습니다.
대흉근 자극 5세트 운동
유방암은 몸무게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하는데, 복부 지방이 쌓이게 되면 에스트로겐 생성이 증가하고 비만일수록 여성호르몬 분비가 늘어나게 되어 유방암에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바쁜 시간을 쪼개어 일주일에 3회 운동을 하는 것이 유방암 예방에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 그래서 하는 운동이 바로 대흉근 자극 운동을 5세트 반복해서 하는 것입니다.
가슴 부위 대흉근을 자극해 주는 것은 대흉근의 긴장을 풀어주고, 근육은 유연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근육의 긴장으로 발생하는 가슴과 유두 통증을 줄여줘서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림프 순환 ‘30Cm자’ 5분 마사지
일과 후 편히 쉬는 시간을 이용해서 5분동안 림프순환 마사지를 하는 것으로 마사지를 통해 림프 순환을 원활하게 해줌으로 면역이 올라가 면역세포 기능이 향상됨으로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림프가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겨드랑이, 정수리, 귀밑 부위 등을 30cm 자를 이용해서 마사지를 해주는 방법입니다.
✅ 정수리 부위는 자의 넓은 면으로 톡톡톡 두드리듯 마사지해 줍니다. ✅ 모든 부위는 한 부위당 50~100번씩 쳐주면 좋습니다.
✅ 귀 밑 목부위도 마찬가지로 림프샘이 분포하는 곳인데 자를 이용해서 50~100회정도 두드려 주세요.
✅ 겨드랑이 부위는 팔에서 겨드랑이 방향으로 긁듯이 쓸어주기를 반복해 줍니다. ✅ 유방에 가장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는 림프샘이 많은 곳이므로 겨드랑이는 매일 빠지지 않고 림프 마사지를 해주시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림프의 분포가 많은 사타구니 부위도 겨드랑이를 마사지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쓸어주시면 되겠습니다. ✅ 또는 손으로 쎄게 두드리지 말고 살살 두드려 주시면 됩니다. ✅ 림프선이 지나가는 곳을 세게 두드리면 림프선이 회복 불가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힘을 줘서 때리면 절대로 안됩니다.
오늘은 유방암 예방을 위해 지켜야 할 5.5.5 법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루에 다섯 가지 이상의 채소를 먹고, 겨드랑이와 목 주변을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가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각각 5분씩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유방암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