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은 정작 모를 수 있지만, 본의 아니게 옆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코골이입니다. 누가 알려주지 않은 이상에는 자신의 코골이 정도와 그 심각성을 모르고 있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신혼부부중에서도 이 코골이 때문에 신혼초부터 각 방을 쓰시는 분들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누구나 피곤하면 코를 골 수 있지만, 몸에 이상이 있거나 그 정도가 심하신 분들은 건강을 위해 걱정이 안 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을 위해 이비인후과 의사가 알려주는 그 해결법 다같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코골이가 심한 이유
코골이가 심해서 수술적 방법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사실 그 성공률, 그러니까 수술 후 만족도가 크게 높지 않은 편이라고 합니다. 코골이의 원인으로 기도가 좁아지는 구조적 영향이 있기는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기도를 유지하는 근육의 약화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아주 많다고 합니다.
✅ 실제 2012년에 오케스트라 오보에 연주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해본 결과, 오보에 부는게 하도 단련이 돼서 이 분들의 코골이 현상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다른 어떤 치료법보다 운동을 통한 치료법이 비슷한 효과, 혹은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고 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하는 방법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굉장히 쉬운 운동이고, 편하게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코골이 운동법
✅ 입을 살짝 벌린 상태에서 아~하고 소리를 내시는데, 이때 포인트는 내 혀가 아래로 내려간다는 느낌이 들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 그리고 이 소리를 아~아~아~아~해서 짧게 10회정도 반복해 줍니다.
✅ 혀를 앞니 뒤에 대어주고, 입천장을 따라 뒤로 뒤로 보내줍니다. ✅ 소리는 내지 마시고, 입에 힘이 들어간 것을 느끼시도록 하시면 됩니다.
✅ 혀를 앞으로 내미신 다음, 좌우로 움직여 줍니다. ✅ 이렇게 해주면 혀를 움직여 주는 근육에 굉장히 영향이 미치게 되는데, 코를 골 때 혀의 위치가 뒤로 밀려있음 안되기 때문에 혀를 정위치 시켜줄 수 있는 운동이 되겠습니다.
✅ 혀를 최대한 앞으로 내밀어 준 다음 밑으로 내려줍니다.
이 운동은 코콜이를 방지해주는 아주 효과있는 운동법이지만, 단점으로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는 내 모습이 좀 우스꽝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조용히 혼자 운동하셔야 하겠다라는 것입니다.
✅ 그 외에 립스틱 바르고 입술을 맞닿아주거나 모아주는 것도 도움이 되고, 입을 닫은 상태에서 미소를 짓는 행동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계신 집에서는 풍선을 가끔 불게 되는데, 풍선을 부는 것도 입에 강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코골이 방지를 위해 좋은 운동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술을 마시고 코골이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근육이 이완되어 힘이 빠져 나타나는 현상이며, 피곤할 때 더욱 심하게 코골이하는 이유 또한 근육에 힘이 빠져 나타나는 현상으로 의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이유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이비인후과 의사가 알려주는 코골이를 해결할 수 있는 운동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실제 검증된 치료 방법으로 쓰이고 있는 만족도 높고, 치료 효과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니 하루 10분씩만 꾸준히 해주시게 되면 실생활에서 정말 호전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자신은 정작 잠들어 있어 모르지만, 남을 힘들게 할 수 있는 코골이, 오늘부터 열심히 운동하셔서 코골이에 압박에서 한 번 탈출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