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나가보면 나이가 좀 계시는 분들이 운동을 하시면서 손뼉을 치는 모습을 접하게 되는데요. 손뼉을 치는 것이 어디에 좋을까?하고 생각해 보신 적 계실텐데요. 손뼉치기는 말 그대로 양 손의 바닥을 마주쳐서 소리는 내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손바닥이 아닌 손등을 치면 더욱 더 많은 자극이 가고 뇌가 젊어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손바닥치기와 손등치기의 효과 및 제대로 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뼉치기의 효능
손뼉은 심심잖게 우리가 치게 되는데 노래를 하거나, 축하를 해 주거나, 일상속에서 대화중 내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어르신들이 운동을 하시면서 손뼉을 치시는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손뼉치기는 노궁혈이라는 혈자리가 자극되어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고, 집중력 상승 및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은 감소시키고, 행복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두통과 우울증에도 도움이 되고, 깊은 수면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손뼉치기가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한 듯한데, 손바닥이 아닌 손등을 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손등에도 많은 신경과 혈관, 근육들이 있지만 손바닥에 비해 평소 사용할 일이 많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잘 쓰지 않는 신경과 근육을 꾸준히 자극해 줌으로 뇌세포 소실을 막아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손등치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같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르게 손등치는 방법
✅ 먼저 아침에 일어나시면 손을 쥐었다 폈다를 5회정도 반복해 줌으로 손 스트레칭을 해 줍니다.
✅ 다음으로 손등을 한번, 손바닥을 두 번 번갈아가며 쳐주세요.
✅ 손등을 쳐 주실때에는 한 번씩 손의 위치를 바꿔주는 것이 포인트로 운동을 하실 때 평소 좋아하는 노래에 박자를 맞추어 손등치시를 해주시면 더욱 신나게 동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거꾸로 손등치기 효과
✅ 이렇게 거꾸로 손등치기를 하시게 되면 손바닥은 물론 손등의 신경과 근육을 함께 자극해 주기 때문에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손등치기를 하루에 30~50회정도 해주시면 잘 쓰지 않은 손 근육과 신경을 자극해주면 전두엽과 측두엽 그리고 변연계의 세포 자극은 물론 노래와 함께 하는 손등치기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등의 뇌세포 보호인자들이 다량으로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매 예방은 물론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뇌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평소 많이들 하시는 손뼉치기와 함께 거꾸로 손등치기를 하는 방법과 그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건강하기를 바라지만, 평소 꾸준한 관리를 해주어야 바램으로만 끝나는 일이 없죠. 어르신들이 가장 두려워하고, 가족까지 힘들게 할 수 있는 치매, 오늘 살펴본 손등치기, 꾸준히 하시면 그 두려움에서 벗어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