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휴대폰이 이런 증상이라면 바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바로 핸드폰인데 핸드폰에서도 아주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유심입니다. 핸드폰은 개인 정보가 모두 저장되어 있는 곳이기 때문에 유심이 있어야지만 개통이 되고 통화가 가능해 집니다. 그러나 요즘은 이런 유심칩을 복사한 뒤 수십억원을 빼가는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내 휴대폰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유심 정보로 3억원의 피해 속출

실제로 A씨는 갑자기 핸드폰이 먹통이 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그 뒤로 핸드폰이 원래대로 작동이 됐지만 단말기가 변경이 되었다는 문자가 오고 그냥 그것을 넘기는 일이 있었는데 그 뒤로 가상 화폐 거래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살펴보니 2억 7천만원의 가상화폐가 모두 사라진 뒤였습니다.

피해사례의 공통점

이러한 유심 정보를 몰래 훔쳐서 사기를 당하는 피해사례가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의 공통점은 모두 KT통신사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이 분들 역시 갑자기 휴대전화가 먹통이 되는 현상을 겪었으며 “단말기가 변경이 되었다”는 알림을 받은 후에 똑같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특히 여기서 이상한 점은 단말기 변경 알림도 거주지와는 전혀 무관한 지역에서 발생했다는 것이고 이들은 핸드폰 주인이 의심할 것을 대비해 주로 새벽 시간대에 범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간에는 유심칩을 복사한 것으로 이러한 범죄가 가능한지 확인이 된 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유심 정보를 활용해서 피해자의 휴대폰 정보등은 충분히 빼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추후에 KT가 아닌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피해자가 나올 수도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휴대폰 유심칩 보안 설정

휴대폰 설정을 하나만 바꿔도 조금은 안심하고 유심칩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유심칩 보안 설정입니다. 이 설정은 유심칩에 비밀번호를 걸어놓고 다른 사람이 내 유심칩을 가져갔을 때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일종의 보안 설정입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니 특히 KT통신사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꼭 설정해 두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경우를 예를 들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휴대폰 설정 메뉴 – 생체 인식 및 보안 – 기타 보안 설정 – SIM 카드 잠금 설정 – USIM 카드 잠금 설정

의 순서대로 들어가서 비밀번호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PIN 비밀번호는 처음 사용하신다면 숫자 0000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 내가 원하는 비밀번호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새로 바꾼 비밀번호는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혹시나 핸드폰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 유심 PIN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이때 3회 오류가 나면 해제코드를 입력하라는 락이 걸리고 해제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여기서 해제코드의 PUK번호는 유심을 처음 샀을때 카드에 적혀 있는 PUK코드를 말합니다.

위의 방법이 우선은 유심칩을 보안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만으론 모든 유심칩 복사 범죄를 모두 막을 수는 없습니다. 위와 같은 유심칩 보안 설정은 누군가가 나의 유심칩을 물리적으로 빼가서 복사하는 경우를 예방하는 방법이고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유심칩의 고유정보가 어디에서 유출이 되어서 이런 범죄가 일어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유심칩을 몰래 빼가서 소액결제하는 경우의 범죄도 일어나고 있으니 만약을 대비해서라도 위와 같은 PIN 번호의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비밀번호 4자리를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