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삼시세끼 쌀이 주식인 나라입니다. 예로부터 쌀농사를 중요시 해왔고 부의 상징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쌀이 다른 잡곡과 만나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쌀 단독으로 먹는 것 보다는 섞어서 먹으면 비만도 예방하고 혈관 질환에도 무척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쌀과 함께 먹으면 좋은 잡곡과 잡곡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장+쌀
쌀과 함께 섞어 먹으면 가장 좋은 잡곡은 단연코 기장입니다. 기장에는 다른 잡곡에 비해서 비타민A, 칼슘, 칼륨, 마그네슘, 단백질, 지방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명과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기장은 비만을 억제하는 물질을 가진 우수한 잡곡이라고 실려 있습니다.
기장의 부탄올 추출물의 항비만 활성도를 연구해 본 결과 지방 세포의 분화 유도인자가 활성화하는 것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장을 쌀과 섞어 밥을 지어 먹으면 지방대사와 관련한 유전자의 발현까지도 막아줍니다.
✅ 기장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우리가 흔히 먹는 백미의 3배 정도로 물에 용해되지 않는 불용성 물질입니다. ✅ 이는 장속 건강과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는데요. ✅ 비타민B군은 백미의 2배 정도 수준이며 주요 아미노산은 글루탐산, 라이신, 알라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팥+수수
혈액속의 중성지방 조절을 해주는 것이 팥인데 여기에는 사포닌과 콜린의 함량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붉은 계열의 수수는 폴리페놀 등 몸의 손상을 줄이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혈관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팥과 수수를 이용해서 밥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 대신에 수수팥떡을 해먹으면 더욱 더 간편하게 간식처럼 드실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수수팥떡을 먹음으로써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찹쌀+차조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이 먹으면 좋은 찹쌀은 나이 드신 분들이 먹으면 더더욱 좋습니다. 옛날부터 우리 선조들은 삼계탕에 찹쌀을 넣어서 먹었는데 이는 닭고기의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차조는 조의 한 종류인데 메조보다 열매가 작고 빛깔이 훨씬 찰기가 있습니다.
✅ 찹쌀과 차조를 쌀과 섞어 먹으면 쌀에서 부족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 더욱 영양가 있게 먹는 방법은 콩나물, 가지나물 등의 나물 반찬과 곁들여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쌀과 함께 먹으면 좋은 잡곡들을 알아봤습니다. 밥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다른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것보다 삼시세끼 밥을 잘 챙겨 드시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맛있는 밥과 함께 편식없는 식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