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사실때 여러분들은 자동차의 어떤점을 가장 중요시하셔서 차량을 구매하셨나요? 디자인,마력, 토크, 기능성, 활용도등등 여러가지 자신만의 추구사항이 계셨을꺼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그중에 외면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자동차의 경제성 즉 연비입니다.
오늘은 고속도로에서 고연비를 확보할 수 있는 대박 꿀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이거 모르면 100% 당합니다” 2023년 8월 90%가 당했다는 우편, 택배, 몰카 등 신종사기 수법 4가지 |
👉 “이거 하나면 발암물질이 다 사라집니다” 1급 발암물질, 미세먼지, 새집증후군 모두 없애버리는 이 식물 |
👉 “그동안 못 고친 병들이 싹~사라집니다” 당뇨, 소화기질환, 위, 간에 좋다는 저녁 한끼 제대로 굶는 방법 |
치솟는 기름값
요즘 기름값이 장난이 아닌데요. 최근 기름값이 다소 하락해서 다행이지만 디젤차량 또한 가솔린 차량의 연료값을 초월하는 가격이 나오는 다소 웃픈 현실에서 우리는 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고유가 시대라 나들이를 안 갈 수는 없는일이고 코로나로 더욱 더 내 차량이 내 공간처럼 안전하고 안락하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나들이나 업무등으로 고속도록 주행을 하실 경우에 연비를 극강으로 올릴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기능
요즘 차량들이 계속 좋아지고 편의시설도 향상되고 있는데요. 10~20년씩 타고 계시는 드라이버분들이 아니라면 요즘 대부분의 차량 핸들에는 크루즈 컨트롤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출장이 잦으신 운전자분들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시는 기능인데요.
이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누르신 다음 주행 속도를 지정해 줍니다.
예를 들어 90Km의 속도로 속력을 설정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90Km의 설정된 속도로 주행을 하십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은 연비가 사실상 그렇게 많이 좋지는 않습니다.
연비 좋아지는 방법 (1)
바로 그때 어떤 기능을 사용하느냐 하면 바로 이 기능입니다. 자동차 미션 기어 노브의 보시면은 D 드라이브가 있구요. 다음에 플러스 마이너스가 있습니다. 이때 이 뒤에 맞춰져 있는 기어 노브를 플러스 마이너스 쪽으로 당겨줍니다. 그 다음에 플러스, 마이너스 방향중 플러스 쪽으로 올려놓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사용하고 있는 기어보다 한 단이 더 높은 기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말은 rpm 이 낮아지고 엔진회전수가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연비가 좋아지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연비가 좋아지는 것도 있지만, 운전이 정말 편안해 집니다. 차량은 고rpm일 경우 엔진 소음과 차량의 잔진동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고단을 사용할 경우 부드럽게 탄력적 주행이 가능해져 운전 환경이 많이 개선됨으로 운전시 피로도도 감소되고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연비와 편안함 모두 원샷으로 확보가 가능해집니다.
연비 좋아지는 방법 (2)
그럼 크루즈 컨트롤 기능으로만 차량만 이 방법이 가능한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에 D에 놓은 상태에서 일상 주행 때 rpm을 어느 정도 올려놓은 다음에 예를 들어 똑같이 4단 90Km로 주행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엔진 rpm은 2000rpm을 조금 넘게 되는데요. 이때 5단 변속을 하게 되면 rpm이 2000이하로 쑥 내려가게 됩니다.
그래서 rpm 이 낮아지면 은 자연스럽게 엔진회전수가 낮아지면서 연비가 좋아지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해서 고속주행을 할 때 연비가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최근에는 수동차량이 거의 없죠. 그래도 위 방법처럼 일반 오토 차량에 거의 다 있는 플러스,마이너스 기능을 잘 활용하여 수동적 조작을 응용하시면 안전운전은 물론 좋은 연비로 탄력적 주행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고속도 좋고 고연비도 좋지만 운전하실 때는 항상 나의 안전, 타인의 안전을 위한 방어운전과 안전운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