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수많은 일들이 생깁니다. 특히 가스불을 사용하는 경우는 큰 화재로 번질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냄비를 이용해서 요리를 하다보면 크고 작은 실수로 깜빡하고 냄비를 태워 먹을 수 있습니다. 탄 냄비는 쉽게 그을림이 벗겨지지 않고 철수세미로 닦다가 흠집이 나기 때문에 조심스러워서 박박 문지를수도 없습니다.
오늘은 손하나 대지 않고 탄냄비를 원래대로 복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탄냄비 복구 방법
가스불에 냄비를 올려놓고 다른 일을 하다가 깜빡한 경우에는 아래의 사진처럼 밑바닥이 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렇게 깜빡하고 냄비를 태웠다면 일단 뜨거운 냄비의 열을 찬물로 식혀줍니다.

✅ 과탄산소다를 종이컵으로 한 컵 붓습니다. ✅ 이때 베이킹소다가 있으면 함께 1/2컵 부어줘도 좋습니다. ✅ 서로 만나서 더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 과탄산소다 + 베이킹소다 가루 위로 전기포트에서 끓인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 꼭 뜨거운 물이어야 합니다. ✅ 물을 붓자마자 거품이 보글보글 생기면서 갈색 거품이 일어나게 됩니다. ✅ 이때는 절대로 손을 넣거나 냄새를 맡으면 안됩니다. (고무장갑 끼고 함) ✅ 반드시 환기를 해주면서 과탄산소다를 써야 합니다. ✅ 15분가량 방치해 둡니다. ✅ 이때 다른 일을 하시면 됩니다.

✅ 15분 가량 이대로 방치해둔뒤에 흐르는 물에 씻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 만약 냄비가 많이 탔다면 30분 가량 놔둬도 좋습니다. ✅ 냄비의 속이 탄것이 아니고 겉면이 탔다면 큰 볼에 냄비를 담아서 위와 똑같은 과정으로 과탄산소다 + 베이킹소다를 뿌려주고 뜨거운 물을 붓습니다. ✅ 탄 부분에 가루를 뿌려서 충분히 그 부분을 불려주는 작업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생각보다 쉽게 탄 냄비를 손하나 대지 않고 원래대로 복구시켰습니다. 많은 분들이 무조건 수세미로 문지르려고 하는데 스크래치가 나지 않는 방법인 과탄산소다를 이용해서 닦아보세요. 꼭 환기를 하면서 과탄산소다 이용하는 것을 잊지 마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