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간장이 진짜 간장입니다” 대부분이 속고 있었던 마트에서 파는 가짜 간장과 진짜 간장 구분법 (feat. 보관방법)

🔔 당일배송 BEST템! 🔔

간장, 된장, 고추장은 우리가 음식을 만들 때 빼놓을 수 없는 재료들인데요. 예전에는 일일이 손수 담궈서 드시는 가정들이 많았지만, 이제 직접 만들어 드시는 가정은 정말 보기 힘들어진 시대에서 우리는 편리하게 살고 있습니다. 이 빠질 수 없는 재료중에 오늘은 간장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마트에 가면 거의 모든 종류의 간장들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간편해지고 점점 대량생산에 초점이 맞춰지다 보니 화학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조미료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것도 사실이죠.

오늘은 간장을 사기 전에 우리가 반드시 확인해야 할 포인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장의 종류

🔔 당일배송 BEST템! 🔔

간장은 사실 어떤 요리에 우리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출처 : 유튜브 ‘김소형채널H’ 캡쳐
✅ 일단 제조방법에 따라서 크게 전통 된장을 만드는 방식으로 메주를 띄워서 소금물로 섞어 발효, 숙성시킨 한식간장이 있고, 콩 단백질을 자연 분해해서 만든 양조간장이 있습니다. 

✅ 또 콩을 염산등 화학 분해한 산분해간장, 그리고 양조간장과 산 분해간장을 섞어놓은 혼합간장 이렇게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어야 하는 간장

출처 : 유튜브 ‘김소형채널H’ 캡쳐

✅ 4가지 간장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건강한 간장은 바로 이 양조간장과 한식 간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좀 선택 하지 않았으면 하는 간장이 바로 혼합 관장과 산 분해 간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간장들이 살펴보게 되면 실제로 산 분해 간장이 섞인 혼합간장을 쉽게 볼 수 있다고 하는데, 많은 분들이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입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르는 팁(1)

출처 : 유튜브 ‘김소형채널H’ 캡쳐

그래서 건강한 간장을 고르려면 먼저 혼합 간장이 아닌 양조간장이나 한식간장인지를 뒷면에 붙어있는 라벨을 통해서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 특히 양조간장 고를 때는 라벨지를 보시게 되면 탈지 대두라고 적혀 있는데, 기름을 짜고 남은 수입 콩의 찌꺼기로 만든게 아니라 대두 100%라고 적혀 있는 것을 반드시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고르는 팁(2)

출처 : 유튜브 ‘김소형채널H’ 캡쳐
🔔 당일배송 BEST템! 🔔

여기에 중요한 팁하나를 더하자면 라벨을 살펴보고 간장의 주재료가 되는 콩, 소금, 밀과 발효주정 4가지외에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 있느냐하는 것인데요. 

✅ 간혹 간장의 짠 맛을 없애기 위한 액상과당과 감칠 맛을 위한 향미증진제의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글루타민산나트륨 등이 첨가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 특히 액상 과당이 들어가 있는 간장은 당뇨, 심혈관 질환과 같은 각종 성인병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첨가되어 있는 간장은 구입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고르는 팁(3)

출처 : 유튜브 ‘김소형채널H’ 캡쳐

이렇듯 좀 더 건강한 간장을 선택해서 먹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이 간장 라벨지를 잘 살펴보면 콩의 단백질과 아미노산 함량의 비밀을 알 수 있다고 하는데, 라벨지에 영어로 적혀있는 TN이란 글씨를 여러분들이 확인하셔야 합니다. 

✅ 간장의 아미노산 함량을 나타내는 TN수치는 숫자가 높을수록 아미노산 함량이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 TN이 1.5%이상이면 특선, 1.3~1.5%는 고급, 1~1.3%정도는 표준 간장이라고 표기하게 됩니다. 

이 TN수치에 단백질 계수인 6.25를 곱하게 되면 간장안에 들어있는 단백질 함량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건강하고 영양이 풍부한 간장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TN수치를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르는 팁(4)

출처 : 유튜브 ‘김소형채널H’ 캡쳐

여기에 간장에 숙성된 기간을 확인하는 것으로 더 좋은 간장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 양조간장 의 경우, 콩 단백질이 발효균에 의해 완전히 분해되어 향을 내기까지 약 6개월 정도의 숙성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어도 6개월 이상의 숙성기간을 거친 간장인지 아닌지를 따져보는 것도 좋은 간장을 선택하는데 있어 도움이 됩니다.

✅ 간장은 발효되는 과정에서 그 색이 점점 짙어지기 때문에 간장의 까만 색깔을 보고 판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장 보관하는 방법

🔔 당일배송 BEST템! 🔔

그렇다면 간장을 구입 후, 어떻게 보관하는게 가장 좋을까요? 

출처 : 유튜브 ‘김소형채널H’ 캡쳐
✅ 보통 손에 닿기 뒤운 가스레인지 근처나 싱크대 아래 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장은 열에 노출되거나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그 맛과 색이 쉽게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냉장 보관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장이라는 게 별로 먹지 않는 듯 느껴지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들을 보면 간장이 들어가지 않는 음식이 거의 없을만큼 우리가 알게 모르게 많이 섭취하게 되는 식자재이기 때문에 조금씩 쌓이면 점점 그 양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오늘 살펴 본 건강한 간장 선택방법과 보관방법을 참고 하셔서 내 건강은 물론 우리 가족 모두의 건강을 위해 조금 신경써 보심이 어떨까? 하고, 추천드려 보겠습니다.

👉 “다 아는 그 방법이 아닙니다” 벌레 하나 없이 물안줘도 일년 내내 쑥쑥~크는 페트병 상추 키우는 방법 (feat. 다른 작물 응용)
👉 “상처에만 바르지 마세요” 집안 곳곳 얼룩, 세탁, 청소에 두루두루 쓰이는 1000원짜리 과산화수소 뽕 뽑는 방법
👉 “3번만 따라하면 거북목이 돌아옵니다” 자세 교정과 거북목을 동시에 고칠 수 있는 일석이조 ‘12345’ 운동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