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누르고 쾌적하고 편안하게 운전하세요” 누구도 알려주지 않고 메뉴얼에도 없는 에어컨 버튼의 숨겨진 기능 (+5가지)

🔔 당일배송 BEST템! 🔔

이제 곧 하얗게 휘날려 사라져가는 벚꽃처럼, 이 따스한 봄날도 지나갈 것 같습니다. 운전자 여러분에게는 겨울 못지않게 여름도 뜨거워서 운전하기 참 불편한 계절인데요. 한여름으로 치닫기 전에 내 차량을 미리미리 점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름 운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큰 요소가 바로 에어컨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여름철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 혹은 활용할 수 있는 에어컨 버튼의 숨겨진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중에 벌써 한낮에는 에어컨을 가중하고, 운전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겨울내내 사용하지 않다가 에어컨을 작동하게 되면서 악취 걱정이나, 에어컨에 문제가 생기지 않아나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자동차의 에어컨과 공조기 버튼에는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고 있는 숨겨진 기능들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알려주는 사람이 없으면 메뉴얼에도 나오지 않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곧 들이 닥칠 폭염을 대비해서 미리미리 알아두시고 잘 활용하시면 좋을 5가지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이 제조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베퍼레이터 결로 방지 및 자동 환기기능

이 기능은 내기 순환모드를 30분 이상 유지를 할 경우에 차량 내부에 이산화탄소 증가로 운전 중 졸음이 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외기 순환 모드로 전환이 되면서, 자동차의 실내를 환기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출처 : 유튜브 ‘차업차득’ 캡쳐

이 기능은 운행 후 시동을 꺼도 외기 순환 모드가 유지되기 때문에 이베퍼레이터에 생긴 결로가 증발할 수 있는 통로가 확보가 되는 것이고, 완벽한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세균과 곰팡이 발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 일단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바람의 방향을 얼굴 쪽으로 맞추고, 에어컨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내외기 순환 버튼을 3초 이내에 연속으로 5번 눌러주면 됩니다.

✅ 이때 내외기 순환 버튼이 6번 깜빡이면 설정,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서 내외기 순환 버튼이 3번 깜빡이면 해제가 된다고 합니다.

에어컨 자동 켜짐 방지기능

🔔 당일배송 BEST템! 🔔

운행 중 앞 유리의 김이 서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보통 앞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을 누르게 됩니다. 그런데 히터나 에어컨을 켰을 때와 상관없이 항상 에어컨이 켜지는 불편함이 있죠. 

출처 : 유튜브 ‘차업차득’ 캡쳐
✅ 이 때 에어컨이 켜지지 않게 설정하는 기능으로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이번에는 앞 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 ON 상태로, 에어컨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내외기 순환 버튼을 역시 3초 이내에 연속으로 5번 눌렀을 때, 오토 버튼이 켜지면 설정이 완료,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서 다시 오토 버튼이 켜지면 해제가 되는 것입니다. 

✅ 앞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을 눌러서 껐다가 다시 눌렀보면 에어컨이 켜지지 않는 것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워셔액 냄새 차단 기능 외기

한번씩 시야 확보를 위해 워셔액을 분사시켜 앞유리를 닦는 경우들 있으신데요. 외기순환 모드에서 워셔액을 작동시키게 될 경우, 워셔액의 알콜 냄새가 실내로 유입되어 거슬릴 때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워셔액 작동시 외기에서 내기모드로 자동으로 변환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출처 : 유튜브 ‘차업차득’ 캡쳐
✅ 설정방법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바람의 방향을 다리 쪽으로 한 다음 에어컨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내외기 순환 버튼을 3초 이내에 연속으로 4번 누르면 됩니다. 

✅ 내외기 순환 버튼이 3회 깜빡이면 설정,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서 3회 깜빡이면 해제가 되는 것입니다. 

✅ 테스트 해보시면 외기 순환 모드에서 워셔액 분사시에 내기순환 모드로 바뀌는 것이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오토 디포그 기능

운전을 하시다 보면 비가 오는 날이나 추운 겨울날 차량내부에 습기가 차서 당황하신 경험들 있으시죠? 이 기능은 앞유리의 김이 서릴 정도로 실내 습도가 높아지면 감지해서 자동으로 앞 유리 쪽으로 바람이 나오게 해 김서림을 방지해주는 기능입니다. 

출처 : 유튜브 ‘차업차득’ 캡쳐
✅ 설정 방법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앞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을 그냥 3초 동안 누르면 되고, 버튼이 3회 깜빡이면 설정, 해제 시에도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에어컨 자가진단 기능

에어컨 자가진단 기능

이 기능은 혹여 에어컨의 고장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비 업체를 방문 전, 간단한 진단으로 에러 내용을 미리 알고 가서 중복 수리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출처 : 유튜브 ‘차업차득’ 캡쳐
✅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시동 버튼을 두 번 눌러 키 ON 상태로 하고, OFF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모드 버튼을 연속으로 4번 누르게 되면 차량마다 위치가 다른 곳에 두 자리 숫자가 표시가 되는데, 00이 나타나는 것이 정상을 나타내는 표시라고 합니다. 

✅ 한 개 이상의 에러가 있는지를 확인을 하려면 오토 버튼을 한 번씩 눌러 보면 되고, 종료할 때는 오프 버튼을 누르면 기능이 해제됩니다. 

✅ 참고로 고장코드는 차종별로 다를 수 있다고 하네요.
🔔 당일배송 BEST템! 🔔

어떻게 보면 별 것 아닌 기능인 듯 하지만, 운전을 하시면서 이거 왜 매번 이렇지? 하신 적이 계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씀드린데로 내 차량에 필요한 기능을 한 번 설정해 두시면, 매번 누르고, 설정하는 번거로움은 물론 쾌적한 차량 실내를 만들어 줘 안전운전을 하시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가 합니다. 언제나 안전운전, 방어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다 아는 그 방법이 아닙니다” 벌레 하나 없이 물안줘도 일년 내내 쑥쑥~크는 페트병 상추 키우는 방법 (feat. 다른 작물 응용)
👉 “상처에만 바르지 마세요” 집안 곳곳 얼룩, 세탁, 청소에 두루두루 쓰이는 1000원짜리 과산화수소 뽕 뽑는 방법
👉 “3번만 따라하면 거북목이 돌아옵니다” 자세 교정과 거북목을 동시에 고칠 수 있는 일석이조 ‘12345’ 운동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