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의 99%가 모르고 버립니다” 쌀씻고 그냥 버리기엔 아까운 쌀뜨물 활용 1~3단계 활용 방법

🔔 당일배송 BEST템! 🔔

우리는 매일 밥을 지어 맛있게 먹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습니다. 그래서 밥을 지을 때마다 얻을 수 있는 쌀뜨물, 수용성 비타민 B군을 비롯한 전분,지질,미네랄,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쌀뜨물은 그 활용도가 높다는 사실,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쌀뜬물 단계별 사용법 및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 그리고 어디에 어떻게 유용히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쌀뜨물 단계별로 사용하는 방법

🔔 당일배송 BEST템! 🔔

쌀뜨물은 단계별로 구분해서 사용하게 되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처음 쌀을 씻어 나오는 쌀뜨물에는 잔류 농약을 비롯해 이물질이 남아 있을 수 있어 한 번 걸려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인체에 사용하기는 부적합함으로 화초의 영양제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로 씻은 쌀뜨물은 인체에 해로울 수 있는 유해성분이나 불순물이 걸러진 상태이기 때문에 청소뿐 아니라 요리, 피부 미용에도 활용이 가능할만큼 그 활용도가 정말 많습니다.

밀폐용기 냄새 제거

✅ 반찬을 오래 보관해서 드시다 보면, 그 시간이 길수록 밀폐용기에도 냄새가 베개 됩니다. 

✅ 이럴 때는 세제로 씻는 것보다 쌀뜨물을 활용하시면 냄새 제거에 아주 좋은데요. 

✅ 용기에 쌀뜨물을 담은 채로 하루 정도 두게 되면 베어 있던 음식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선 비린내 제거

✅ 손질한 생선을 쌀뜨물에 30분정도 담궈두면 생선의 비린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 쌀뜨물 내에 클로이드 형태로 존재하는 전분이 냄새를 잘 흡착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조리기구의 기름기 제거

✅ 식기나 조리기구에 각종 기름진 음식에서 나오는 기름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 세척할 용기를 쌀뜨물에 30분정도 담궈두면 쌀뜨물의 전분 입자가 이 오염된 물질을 흡착해주어 아무리 기름기가 많이 오염된 조리기구도 소량의 세제를 이용해서 속 시원하게 설거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세제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우리 환경 보호에도 일조를 할 것 같네요.

유리창/거울청소

✅ 쌀뜨물에는 유분과 함께 지방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유리창이나 거울의 찌든 때와 먼지 제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 분무기에 쌀뜨물을 넣어서 뿌려가며 마른걸레로 청소해 주시면 아주 간단하게 반짝이는 거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더욱 좋은 효과를 위한 업그레이드 방법도 있는데, 쌀뜨물과 소주를 1:1의 비율로 섞어 사용하시면 화장실이나 싱크대 주변의 악취를 제거하는데데도 좋다고 합니다.

요리에 활용

✅ 쌀뜨물을 요리하실 때, 사용하시면 식재료의 떫은 맛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또 전분과 비타민이 녹아 있기 때문에 국이나 찌개의 육수로 사용하시면 더욱 영양이 풍부해지면서 맛 또한 깔끔하고 담백해 진다고 합니다. 

✅ 이뿐 아니라 된장, 고추장을 사용하는 요리에 활용하시면 전분이나 단백질이 잘 섞여 더욱 깊고 진한 국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빨래에 활용

✅ 빨래를 하실 때에도 쌀뜨물을 활용할 수 있는데, 종이컵을 기준으로 쌀뜨물 3컵, 소주 1컵에 설탕 2스푼을 섞어 주시면 천연 표백제로 변신이 가능합니다. 

✅ 오래 입어 누렇게 변한 흰 옷을 여기에 담가주면 쌀뜨물속 전분이 수분과 만나 흡착력을 높여주고, 설탕과 같은 당 성분이 표백 효과를 한다고 하네요. 

✅ 세탁기 사용시에도 표백제 대신 쌀뜨물을 넣어주시면 삶은 듯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 일상 생활에서 쌀뜨물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정말 많죠? 조금은 귀찮은 감도 없지는 않지만, 오늘부터 이렇게 다양한 곳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 쌀뜨물, 가정에서 한 번 활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증여세도 차용증도 필요없습니다” 상위 1% 부자가 찾는 세무사가 알려주는 가족간에 현금 계좌이체 해도 증여세 한 푼 내지 않는 방법
👉 “평생 노하우 5분만에 배워가세요” 삼성전자 고객센터에서 알려준 최대 1년까지 먹을 수 있는 온갖 야채 보관 방법 (+10가지)
👉 “얼려서 먹으면 단백질이 무려 10배 높아집니다” 집앞 마트에서 사오면 무조건 냉동실에 얼려야 한다는 이 음식 (+5가지)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