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사망원인 5위안에 드는 폐암. 이제 우리는 황사와 미세먼지와 함께 하는 것이 낯설지 않은 안타까운 환경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좋은 공기를 공급해 주지는 못하는 만큼 더 신경을 써 줘야하는 아주 중요한 우리에 신체기관 폐. 하지만 대다수의 분들이 폐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고 또 어떻게 폐건강을 지키면서 운동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고 계신데요.
오늘은 곧 다가올 반가운 봄과 전혀 반갑지 않은 황사를 미리미리 대비해서 우리의 폐에 좋은 음식과 운동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폐에 좋은 음식
폐에 좋은 음식중에 토마토와 올리브유가 있습니다. 토마토와 올리브유가 폐에 좋다? 다소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토마토는 혈전 생성을 막는 ‘라이코펜’을 함유하고 있어서 몸에 해로운 활성 산소를 억제해 주어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실제 연구 결과를 살펴봐도 하루 평균 2개 이상의 토마토와 3개 이상의 신선한 과일을 섭취한 실험군에서 폐 기능 저하 속도가 느린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 올리브유 또한 폐에 이로운 역할을 하는 비타민E ‘알파 토코페롤’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폐 기능과 폐활량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폐암의 위험률도 낮춰준다고 합니다.
✅ 흡연을 하시는 분들도 이 ‘알파 토코페롤’ 섭취로 폐암의 위험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만 금연보다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건 잊지않으셨음 합니다.
토마토 올리주 레시피
이렇게 폐에 도움을 주는 토마토와 올리브유를 함께 드시면 정말 순풍에 돛단 격이라고 하는데, 쉽고 간편하게 토마토와 올리브유를 함께 섭취하실 수 있는 ‘토마토 올리주’가 있습니다.
✅ 먼저 항상화 성분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데쳐진 토마토 300g을 준비하시는데, 토마토는 데치게 되면 질겨지기 때문에 껍질은 제거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준비된 토마토와 올리브유 1큰술을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서 드시면 되는데, 기호에 따라 꿀 1큰술을 넣어 주셔도 좋습니다. ✅ 데친 토마토의 단맛과 올리브향이 나는 끝맛을 느끼며, 드실 수 있는 폐에 좋은 토마토 올리주 한번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호흡근 펌핑 운동
이어서 폐 건강 사수를 위해서 폐활량과 호흡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스트레칭과 운동을 동반해주시면 좋은데, 국가대표 수영선수 출신 정유인님의 폐건강 운동법으로 알려진 운동법이라고 합니다.
✅ 양반다리로 앉아 가슴을 앞으로 내밀면서 코로 6초간 숨을 들여 마셔줍니다. ✅ 숨을 들여 마실때에는 턱을 적당히 들어 시선을 위로 향해야 호흡근을 더 확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 8초간 숨을 내뱉으며 시선을 배꼽을 향해 등을 밀어줍니다. ✅ 앞,뒤로 1세트씩 총 5세트를 실시한다.
이 동작은 호흡시 사용되는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늑간근‘을 펌핑해주는 운동인데, 운동을 하실 때에는 상체가 굽어지는 일이 없도록 어깨를 펴 주시는 것이 중요하고, 어깨가 긴장되어 올라가지 않도록 상체를 곧게 펴 주는 것이 중요 포인트라고 합니다. 또한 좌우로 이동시에 골반이 흔들리지 않도록 자신이 가능한 정도 만큼만 몸통을 옆으로 내려주시면 된다고 하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폐에 좋은 음식과 폐활량과 호흡량을 늘여 건강한 폐를 만들어 주는 운동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주말이나 틈틈이 시간을 조금만 내셔서 꾸준하게 한번 운동해 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폐를 위해 평소 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는 100m 전력질수를 한 번 해보시면 뼈져리게 느끼시게 될 겁니다. 우리 몸 건강, 큰 맘먹고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 꾸준히 하셔야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하실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