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궁합이라는 단어를 쓰곤 합니다. 사람과 사람사이의 궁합도 존재하지만 음식 궁합은 정말 중요합니다. ‘명의도 고치지 못하는 병을 음식으로 고친다‘ 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우리가 먹는 음식들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정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제철 음식과 함께 보양식을 찾아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오늘은 함께 하면 우리 몸에 득이 아닌 오히려 해나 독이 될 수 있는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시금치+두부
시금치는 잘 알고 계시듯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는 채소로 우리 식탁에서 무침이나 국으로도 많이 사용하는 식자재입니다. 여기에 비타민C와 철분, 식이섬유 등의 각종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시금치와 두부를 함께 섭취하는 것은 자칫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시금치에 수산성분(옥살산)이 많이 함유되 있어, 두부의 칼슘성분과 만나게 될 경우에 ’수산 칼슘‘을 형성한다고 하는데, 이 것이 굳어지면 ’결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 시금치의 수산성분을 줄이기 위해 충분히 가열하는 것이 필수이며, 데치지 않은 생 시금치를 드실 경우에는 결석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 시금치와 두부를 함께 조리해 드신다고 하면 시금치를 충분하게 익혀 수산성분을 제거하셔야 한다는 거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장어+복숭아
스테미너 식품의 대표 식품인 장어는 보양식으로도 많이들 드시는데요. 장어에는 단백질과 함께 오메가3가 풍부하기 때문에 기력을 회복시켜 주고,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복숭아 또한 대표적인 여름 과일로 맛있고 면역력도 높여주기 때문에 좋아하시는 분들이 참 많죠. 이 두 식품은 함께 먹을 일이 없는 듯 하지만, 장어를 드신 후에 복숭아를 후식으로 드시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상극의 궁합이 없다고 합니다.
✅ 장어와 복숭아를 같이 드신다면 심한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복숭아의 신맛을 내는 유기산은 지방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지방을 포함하고 있는 장어와는 정말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맥주+땅콩
노래 가사에도 나올 만큼 맥주와 함께 땅콩을 즐기시는 분들 많이 계십니다. 마른안주의 1등주자인 땅콩 좋아하시는 분들 정말 많은데, 맥주와의 궁합은 정말 잘 맞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하지만 그 반대라고 하는데요.
✅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띤 맥주는 지방 함유량이 높은 땅콩과 함께 먹을 경우 장에 부담을 주어 소화불량으로 이어질 수가 있다고 합니다. ✅ 그래서 맥주는 기름기가 많은 음식보다는 과일이나 먹태같은 신선하고 담백한 안주가 더 잘 어울립니다. ✅ 비단 맥주가 아니라도 소주 또한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는 상극이라고 하는데, 이유는 탄단지중에서 가장 소화하기 힘든 게 바로 지방이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알코올을 지방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되고, 알코올 해독까지 크게 방해하게 된다고 합니다.
라면+콜라
이 둘을 같이 먹나? 하시겠지만, 편의점 가지면 학생들이나, 콜라를 즐기고 자란 세대에서는 쉽게 같이 할 수 있는 조합입니다. 바꿔 말하면 매콤함과 느끼함을 잡아주는데, 콜라를 활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정말 많다고 하는데, 이 둘 떼어놓아야 하는 대상입니다. 둘다 원래 자주 오랫동안 드시면 몸에는 그다지 좋지 않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 라면과 콜라를 함께 하면 악영향이 더블이 된다고 합니다. ✅ 문제는 라면과 콜라의 인 성분인데 인을 다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칼슘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결과적으로 이는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커지는 것이기 때문이죠.
설탕+토마토
추억속 음식의 조합이자, 어려서 한번쯤 드셔보지 않으신 분들이 없으실 것 같은데요. 토마토는 구연산, 단백질, 칼슘, 아미노산 등의 정말 좋은 영양소를 다양하게 함유한 과일같은 채소입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이 빨간 토마토에는 7~12mg%나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채소가 아닌 과일로도 많이들 드시기 때문에 약한 단맛을 보완하기 위해 설탕을 많이 사용하신다는데 있습니다.
✅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B가 설탕을 대사하는데 사용되어 비타민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 이 토마토에 궁합이 최악인 설탕을 떼어놓고 찰떡 궁합인 짝을 만나게 해주시면 된다고 하는데, 바로 소금입니다.
오늘은 남녀간의 궁합이 아닌, 평소 우리가 함께 먹고 있는 음식중에 함께 하면 오히려 해가 되고 독이 될 수 있는 음식 조합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나는 궁합따윈 필요없어 하시는 분들에게는 더 말씀 안드리겠지만, 그래도 이왕 드시는 거 함께 먹으면 더 좋은 것들과 함께 하시는 것이 우리 건강을 위해 좋겠죠? 말씀드린 상극의 궁합음식을 즐기고 계신 분들은 둘을 떨어뜨려 보시고, 찰떡 궁합의 상대를 찾아서 함께 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