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가 더 떨어지기전에 가입하세요” 30년차 은행원이 알려주는 누구나 가능하면서 안정적으로 재산 불리는 목돈 만드는 방법

매일 치솟고 있는 물가에 점심값마저 아껴야 할 처지인데요. 이렇게 되다 보니 작년과는 다르게 종잣돈 마련이 쉽지 않은 형편입니다. 원금 손실의 우려가 높은 주식이나 펀드, 그리고 정체기에 접어든 부동산으로 인하여 목돈 모으기는 더더욱 힘들어 지고 있는데요. 이런 와중에도 꿋꿋이 안정적으로 재산을 불리는 분들이 있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으며 안정적으로 내 재산을 불리는 재테크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짠테크의 시작

짠돌이와 재테크의 합성어 ‘짠테크’, 무조건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만이 아닌 계획적인 지출과 함께 필요시 대출을 통한 확실한 수익을 내는 것으로 개념 자체가 변하고 있다고 합니다. 월급 한푼 안쓰고 모아도 십수년을 모아야 하는 지금 이 세상에서 예전처럼 아끼고 절약하는 방법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말을 부정할 수만은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금리 상승기가 도래하여 짠테크족이 늘고 있다하는데, 이들을 대상으로 한 고금리 예적금과 현금성 지원 카드 이벤트가 최근 부쩍 늘어지만, 눈길을 사로잡는 상품들은 자세히 살펴보면 실제 혜택이 아쉬운 부분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카드사가 주는 지원금을 받기 위해 기준을 따라가다 보면 불필요한 지출이 늘어나기 때문에 고금리 상품처럼 보이지만 기본 금리 자체는 낮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금융상품을 선택하실 때에는 우대 조건에 자신의 상황이 맞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당분간은 금리 상승이 예상되는 만큼 짧은 예적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짠테크 고수들의 비법인 카드테크와 풍차돌리기의 비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단계 카드테크

코로나19로 활성화된 비대면 카드 발급이 자리 잡으면서 카드사들의 현금 마케팅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보통 정해진 기간내에 카드 결재액이 일정 금액을 초과할 시 10~20만 포인트 혹은 이에 상응하는 지원금을 주는 방식으로 카드사를 바꿔가며 혜택을 받게 되면 생각보다 훨씬 큰 금액을 손에 쥘 수 있게 됩니다. 

팁으로 네이버페이, 토스 등의 핀테크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각 카드사 프로모션을 비교해서 신청하게 되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때보다 대체적으로 큰 혜택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카드사를 이용한 적이 없거나, 가입자라고 하더라도 직전 6개월동안 이용 실적이 없는 경우, 이벤트 시작일 직전 12~18개월 내 해당 카드사 이용 유도 프로모션의 리워드 혜택을 받은 적이 없는 경우 등의 조건이 붙습니다. 

또 각종 공과금이나 보험료 납부, 현금서비스, 청구 할인이 적용된 이용 금액 등은 전월 실적을 산정 할 때 제외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디테일하게 확인하고 지출 계획을 세워둬야 합니다.

2단계 풍차돌리기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텐데, ’풍차돌리기’란 매월 예적금 통장을 하나씩 늘려 마치 풍차와 같이 1년간 12개의 통장을 1년이 지난 후부터 다달이 원금과 이자를 월급처럼 받을 수 있는 재테크 방법입니다. 

예전에도 유행한 적이 있는데 요즘처럼 계속 금리가 오르는 상황에서 유행하는 높은 이자를 챙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특판 상품들은 월 납입한도가 50만원 이하로 낮게 설정되어 풍차를 돌리기에 부담이 덜하다고 합니다.

예적금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데,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이나 금융감독원이 제공하는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금리보기’를 활용하면 각 상품별 금리를 쉽게 비교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특판 정보는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짠돌이 부자되기’ 등 재테크 관련 커뮤니티나 저축은행 업계 공동 플랫폼 ‘SB톡톡플러스’가 관련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높은 금리를 내세운다 해서 그 이자를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적금은 매달 납부한 금액에 대해 만기까지 남은 개월 수를 계산해서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세금(15.4%)을 공제하면 손에 쥐는 총이자의 합이 더욱 줄어들 수 있으므로 예적금 선택시에는 꼭 이자 계산기를 통해 만기시 예상 이자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합니다.

3단계 선납이연 활용

선납이연은 적금의 일부를 먼저 선납하고, 나머지 금액을 늦게 납입하는 이연 제도를 이용해 매달 불입하지 않고도 적금의 만기일을 맞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선납이연의 대표적인 방법인 ‘6-1-5’방식으로 적금을 운용한다면 1회차에 6개월치를 선납하고, 7회차에 낼 1개월치를 제외한 남은 돈으로 6개월 만기 예금에 가입했다가 만기시에 돈을 찾아 12회차에 남은 5개월 치를 내면 되는 방식입니다. 

다른 방식으로 1회차에 1개월분을 선납한 다음, 7회차나 12회차에 나머지 11개월분을 몰아서 내는 ‘1-11’방식도 있으니, 자신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선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당장 목돈이 없으신 분들은 적금 담보대출 활용도 가능한데, 보통 예적금 담보대출을 신청하면 예치된 금액의 90~100%를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시 가입한 예적금 상품 금리에 1~1.25%정도 가산된 이자를 내면 되므로, 원금으로 얻을 수 있는 이자보다 더 큰 금액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대출이자를 제하더라도 훨씬 이득이 되기 때문입니다.

티끌을 모아 태산을 만들진 못하더라도 그 재미를 알아야 짠테크가 힘들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최근 금리를 연 10%로 인상한 카뱅의 저금통처럼 통장의 잔돈을 자동으로 매일 저축하거나 최근 통장 거래 내역 분석을 통해 산출된 1000~5000원 이하의 금액을 주 1회 저축해주는 것과 같은 티끌을 모아보는 경험을 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요즘같은 고금리 시대에서 누릴 수 있는 생활속 짠돌이들의 재테크 활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하나 둘씩 확인해보시고 실천해 보신다면, 어느새 내 주머니가 두둑해져 있는 걸 느끼게 되실지 모릅니다.

👉 “진짜 퇴직금은 이렇게 받아야 합니다” 남들하고 똑같이 일하고도 퇴직금 100만원 더 받는 정말 간단한 방법 (+3가지 방법)
👉 “오늘부터 이건 무조건 신고하세요” 사진 2장만 찍으면 25만원이라는 정부에서 주는 포상금 (+신고방법)
👉 “아는만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면 못 받는 2자녀 이상이면 누릴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 (+7가지)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