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안보면 반드시 사기당합니다” 깡통 전세 당한 사람들이 알려주는 내 돈 지키는 유일한 방법

🔔 당일배송 BEST템! 🔔

현재 전월세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전월세 사기를 당한 사람들이 10명 중 4명이며 그중에서 1명은 아예 원금 회수도 못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 주위에는 전월세를 통한 사기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부동산법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은 당할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집을 구할때 돈떼이는 일이 없도록 하는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회사 다니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세요”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만기시 3천만원 수령하는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 “모르고 찍으면 호구됩니다” 비싼 MRI 호갱 당하지 않고 60% 싸게 찍는 꿀팁 (+4가지)
👉 “나빼고 다 찾아간다고 합니다” 농협, 축협, 신협, 수협, 새마을 금고에 계좌를 만든 적이 있는 분들이 안찾은 숨은 6조 6천억 당장 찾는 방법

등기부등본 스스로 확인하는 방법

🔔 당일배송 BEST템! 🔔

등기부등본은 스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명 부동산에서 계약을 하면서 집주인과 만나서 집주인이 떼어와서 보여주는 등기부등본은 일부 조작된 것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양심적인 분들이 더 많겠지만 일부 비양심적인 분들로 인하여 이러한 사기를 보게 되니 무조건 믿으시면 안됩니다. 공인중개사 분들도 속아 넘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스로 내가 살 집의 등기부등본을 떼어봐야 합니다.

출처 : 유튜브 ‘안선생’ 캡쳐
✅ 인터넷등기소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 발급하기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출처 : 유튜브 ‘안선생’ 캡쳐
✅ 부동산구분을 집합건물로 선택합니다.
출처 : 유튜브 ‘안선생’ 캡쳐
✅ 등기사항증명서 유형에 현재유효사항만 포함하도록 설정해 줍니다.
출처 : 유튜브 ‘안선생’ 캡쳐
✅ 요약에 체크를 하고 발급해 줍니다.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

그럼 위와 같이 등기부등본을 발급 받아봤다면 어떻게 보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유튜브 ‘안선생’ 캡쳐
✅ 표제부 > 집이 어디 있는 건지 알 수 있는 주소를 의미합니다.

✅ 갑구 > 집이 누구의 것인지를 알 수 있는 소유자를 의미합니다.

✅ 을구 > 집을 가지고 돈을 빌렸는지 알 수 있는 근저당을 의미합니다.

✅ 요약 > 표제부, 갑구, 을구 모두를 핵심요약한 요약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표제부에 적힌 내용

출처 : 유튜브 ‘안선생’ 캡쳐
✅ 표제부에서는 우리가 확인해봐야 할 것은 바로 주소입니다. 

✅ 내가 들어갈 집의 주소를 확인해 보시면 되고 계약상의 주소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토지는 신경쓸 필요가 없으며 내가 들어갈 건문의 주소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갑구에 적힌 내용

출처 : 유튜브 ‘안선생’ 캡쳐
✅ 갑구는 집주인의 신분증의 내용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을구에 적힌 내용

출처 : 유튜브 ‘안선생’ 캡쳐
✅ 을구에는 근저당권이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집주인이 집을 살때 융자나 대출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채권최고액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 채권최고액은 집을 담보로 집주인에게 대출을 해준 은행이 자신이 돈받을 권리를 법적으로 등기부등본에 적어둔 것입니다. 따라서 꼭 확인해 두셔야 합니다.

요약에 적힌 내용

🔔 당일배송 BEST템! 🔔

요약되어 발급된 내용만 보셔도 상관없습니다.

출처 : 유튜브 ‘안선생’ 캡쳐
✅ 주소, 소유자, 근저당만 확인할 수 있도록 총 요약해 둔 것이기 때문에 이것만 확인하셔도 무방합니다.

공인중개사에게 보증금의 안전을 확인받는 방법

출처 : 유튜브 ‘안선생’ 캡쳐

이제 공인중개사에게 내 보증금의 안전을 확인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 중개사에게 등기부등본을 보니까 집에 융자가 잡혀 있던데 이 집에 들어가도 내 보증금이 안전한지 한 번 더 물어보는 것입니다. 

✅ 이 집이 경매로 넘어가더라도 내 보증금을 전액 회수할 수 있냐고 꼭 물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이러한 책임을 위임을 해놓아야지만 혹시라도 피해가 발생했을 때 중개사에게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오늘 설명해 드린 집구할때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을 잘 숙지해 두시고 집구하실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단, 공인중개사만 믿고 너무 집을 구하려고 생각하지 마시고 내 힘으로 돈떼이는 일이 없도록 등기부등본을 보는 방법은 꼭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 “스트레스, 비염, 두통 한 방에 날리세요” 1분만 투자하면 10년은 오래 살 수 있는 지압방법 (+3종 선물세트)
👉 “한 번 알아두면 평생 써먹습니다” 삼성전자 고객센터에서 알려준 최대 1년까지 먹을 수 있는 온갖 야채 보관 방법 (+10가지)
👉 “버리지말고 이렇게 재활용하세요” 집에 굴러다니는 핸드폰 공기계 300% 최고 활용하는 꿀팁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