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사고 안나는 운전법입니다” 펑펑오는 눈길운전, 블랙 아이스 빙판길 사고 예방하는 운전 꿀팁

🔔 당일배송 BEST템! 🔔

요즘 동부, 남부지방 외에는 전국적으로 많은 눈이 내려 차량 운행하기 정말 악조건 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동심적인 맘에서는 낭만적일 수 있지만, 생활적인 면 특히 차량을 운행할 때는 내린 눈으로 순간 아찔한 경험들 하신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이처럼 눈이 많이 내린 상황에서 기온이 더욱 떨어지는 경우에는 빙판길이 되어 정말 힘든 상황을 맞이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눈길이나 빙판에서 안전하게 차량을 제어하고 운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얼 모드로 운행하기

🔔 당일배송 BEST템! 🔔

눈길이나 빙판길을 운행하게 되실 때에는 차량의 옵션기능인 차체 제어 장치들은 다 끈 다음 오로지 메뉴얼(수동) 모드로만 운행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이는 눈이 많이 쌓인 경우에는 트랙션(esc.tcs등)을 꺼줘야 엑셀페달 스포틀을 운전자가 원하는 정도로 컨트롤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눈이나 빙판길로 인해 바퀴가 헛돌 경우 ecu가 미끌림을 감지, 엑셀페달을 컷 시킴으로 눈이나 빙판 상황이 덜 한 곳에서는 보조 기능을 on시켜 운행하시는 것이 좋지만, 눈이 정말 많은 곳에서는 조금의 적응기간을 거치신다고 하면 off상태가 운전자가 원하는 조작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오토홀드 기능 끄기

그리고 오토홀드 기능은 꺼주시는 것이 좋은데, 왜냐하면 운행중 눈길에서 가다 섯다를 반복하게 될 때 순간순간 홀드기능이 활성화되어 더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평소 경사가 심한 내리막에서 주로 사용하는 엔진브레이크 기능은 쉽게 말해서 바퀴를 정지시키지 않는 것인데, 사람이 빙판길에서 천천히 살금살금 내려오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처럼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정지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차량의 멈춤을 없애고, 브레이크는 살짝 밟으면서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해서 제동을 하시면서 운행을 하셔야 합니다. 또 브레이크제동시 미끄러짐으로 인한 사고발생이 쉽기 때문에 이처럼 풋브레이트는 최대한 자제하시고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해서 차량의 속도를 줄이신 다음, 거의 차량의 정지할 즈음 풋브레이트를 이용해서 차량을 정지하시면 됩니다.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해 감속시에는 후방 차와의 추돌 방지를 위해 비상등으로 신호를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엔진브레이크 생활습관화

이렇게 눈이 쌓인 도로를 주행하실 때에는 평소 3단에서 40키로 정도의 속도로 운행하신다 생각하시면 되고, 눈쌓인 회전구간에서는 속도를 더 줄이시고 1~2단으로 운행하셔도 됩니다. 이처럼 엔진브레이크를 메인으로 풋브레이크는 최소화하여 운행하시고, 차량의 미끄러짐 발생시에는 핸들과 엑셀페달로 차량을 컨트롤 할 수 있도록 마음의 준비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그늘진 곳은 눈이 쌓여 빙판길이 되는 경우가 많아 사고 발생도 다수로 일어나고, 차량의 미끄러짐도 잦은데 당황해서 풋브레이를 강하게 밟게 될 경우 차량이 더욱 컨트롤하기 힘든 상황이 될 수 있으니, 평소 운전을 하실 때 매뉴얼 모드를 사용해 보시고 적응해 두시는 것도 좋고, 항상 엔진브레이크 사용을 습관화, 생활화 하셔야 돌발적인 상황에서의 사고발생률을 확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차량을 구매하셔서 매뉴얼 모드와 엔진브레이크를 거의 사용하시지 않는 분들도 의외로 많이 계시는데, 눈길, 빗길 등의 주행 환경과 상관없이 자신의 차량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겁이 나시거나 불편하시다고 해서 그냥 두시지 말고, 상황적으로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뉴얼 모드에 평소 적응해 두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전자분들은 한번쯤은 차량이 미끌어져서 영화처럼 확 돌아가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는 미끄러운 도로에서 급작스런 풋브레이트 적용으로 인해 차량이 미끌어지는 현상인데요, 오늘 말씀드린 것처럼 빗길이나 눈길, 빙판길에서 차량을 컨트롤 하기 위해 평소에 길이 미끄럽거나, 오르막 또는 내리막 도로에서 수동 모드로 전환, 한번씩 운행해 보시고, 평소 습관화 해 두시면 눈이와서 얼어버린 도로에서 주행을 하시게 되더라도 당황하지 않으시고, 안전하게 운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눈이 많이 내리거나, 빙판길로 운행이 어려운 상황을 인지하셨을 때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 “470만이 따라했습니다” 패딩세탁소 전문가가 알려주는 집에서 땀, 화장품 패딩 찌든때 쉽게 없애는 방법
👉 “3분만에 새하얗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옷장속에서 색바랜 죽어가는 낡은 옷들 새것처럼 복구시키는 방법 총정리 (+7가지 상황)
👉 “집에 있는 식초만 준비하세요” 홀쭉하게 숨죽은 패딩점퍼 1분안에 빵빵하게 만드는 진짜 방법 (+자세한 방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