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서 일을 많이 보는 현대인들에게는 고질병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두통인데요. 이런 두통은 원인도 여러가지이고 증상도 여러가지로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긴장형 두통과 편두통이 가장 많은데 사실 원인도 잘 모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그냥 머리가 아프면 약을 먹고 해결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이런 두통들도 간단하게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마사지를 해주면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하루에 한 번 이상해주면 증상이 완화된다는 두통 마사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장형 두통 vs 편두통
두통은 크게 긴장형 두통과 편두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가 어디에 해당하는지는 아래의 사진을 잘 보시고 판단해 보세요. 왜냐하면 어떠한 두통인지를 알아야 해결 방법도 생깁니다.
✅ 긴장형 두통 : 머리가 조이는 듯한 통증, 운동을 하면 증상 완화, 경증 통증, 일상생활이 가능, 30분에서 수시간 지속 ✅ 편두통 : 머리가 욱신거리는 통증, 운동을 하면 증상이 악화, 중증 통증, 일상생활 불가능, 최소 4시간에서 3,4일 지속
이러한 2가지 두통에 동반되는 증상도 다른데요. 긴장형 두통은 특별한 동반 증상이 없으며 편두통은 구역질이나 구토가 날 수 있으며 빛이나 소리, 냄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타일러요 셀프 마사지
옆목
✅ 앉은 자세에서 한쪽 팔을 앞으로 폅니다. ✅ 앞으로 편 손을 목에 갖다 대고 45도 방향으로 몸을 기울입니다. ✅ 엄지로 옆 목 근육을 튕겨 줍니다. ✅ 너무 쎄게할 필요는 없으며 누르면서 자신이 조절해 가면서 마사지 해주면 됩니다.
실제로 평상시에 TV를 보는 자세를 취하면서 엄지손가락의 힘만으로도 충분히 시원해질 수 있습니다.
후두하근
✅ 양쪽 손을 손깍지를 껴서 머리 뒤로 넘깁니다. ✅ 적당히 압을 주고 뒤통수 양쪽으로 움푹 파인 부분을 지압합니다.
후두하근(견갑거근)
목덜미는 머리와 목을 연결하는 큰 근육이기 때문에 뭉친 근육을 충분히 풀어 주면 두통이 사라집니다.
✅ 엄지 손가락으로 후두하근부터 견갑거근까지 원을 그리듯이 넓게 마사지 해줍니다. ✅ 옆 목과는 다르게 목덜미쪽 마사지는 압을 세게 줘서 충분히 풀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간
✅ 한 팔의 팔꿈치를 다른 곳에 기댄 상태로 준비를 합니다.(이렇게 하면 좀 더 편함) ✅ 미간부터 이마 위까지 손가락으로 쓸어 줍니다. ✅ 미간에 힘을 주는 것이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충분히 풀어줍니다. ✅ 만약 세게 하고 싶으시면 주먹으로 지압하셔도 무방합니다.
관자놀이
✅ 손가락으로 관자놀이를 짚은 상태에서 머리를 기댑니다. ✅ 아래에서 위의 방향으로 쓸어 줍니다. ✅ 의자 팔걸이에 기대고 하면 더욱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의 상태에 맞게 강도를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모든 두통 완화 마사지는 하루에 한 번 이상 꾸준히 하신다면 두통 완화에 큰 도움이 될듯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두통 완화 마사지는 극심한 두통에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다면 빨리 병원을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