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수리비에 돈쓰지 마세요” 20년 세탁전문가가 알려주는 강추위 한파에 세탁기동파 미리 예방하는 방법

내일부터 한파경보가 예고되어 있습니다. 겨울이 되기전에 월동준비라는 말처럼 이것저것 살피고 준비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쉽게 잊고 있다 막상 써야할 때 이거 왜이래? 하게 되는 것이 바로 세탁기입니다. 세탁기는 물을 사용하는 전자제품에다가 우리집에서 추운 베란다에 위치하고 있다는 이유로 며칠동안 한파가 이어질 경우에 꽁꽁 얼어버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겨울 세탁기가 어는 것을 방지하고, 얼어버렸을 경우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모르면 한평생 월세로 삽니다” 내 돈 한 푼 없이 전세로 갈아탈 수 있는 전세자금 대출 총정리 (+3가지 신청 방법)
👉 “모르고 찍으면 호구됩니다” 비싼 MRI 호갱 당하지 않고 60% 싸게 찍는 꿀팁 (+4가지)
👉 “나빼고 다 찾아간다고 합니다” 농협, 축협, 신협, 수협, 새마을 금고에 계좌를 만든 적이 있는 분들이 안찾은 숨은 6조 6천억 당장 찾는 방법

세탁기 동파

아무리 추운 겨울이라도 식구가 많거나, 갓난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춥다고 세탁을 차일피일 미룰 수 만은 없죠. 그런데 세탁기가 얼어서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추운 베란다에 서서 나도 황당해서 얼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갑작스런 상황에 난감하실 수 있다는 겁니다.

얼어버린다는 것은 세탁기 속에 물이 남아 있었다는 얘기인데, 물은 사용하는 특성상 세탁기 곳곳에 잔수가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는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추운 날씨에 얼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동파되기 전 준비해야할 곳

세탁기가 얼었을 때, 제일 먼저 살펴보셔야 할 부분으로 세탁기의 급수부와 배수부 그리고 잔수부 이 세군데 부분이 있습니다.

급수부 관리

확인을 하실때에는 먼저 전원 코드를 빼주시고, 수도 꼭지를 반드시 잠그신 다음 급수 호스를 제거해 호스의 잔수를 빼 주시면 날이 추운날에 호스가 어는 것을 어느정도 예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불편하시더라도 추운 겨울에는 사용시에만 호스를 연결하시라는 겁니다. 아무리 불편해도 얼어서 난감해 지는 경우보다는 나을테니까 말입니다. 보통 LG는 나사식, 삼성은 원터치 방식으로 되어 있어 조금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제거해 두시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다른 방법으로 철물점에서 한줄에 천원정도 하는 아트론이라는 보온재를 구매하셔서 보온을 해 해주시는 것도 좋은데, 10~20mm 두께의 아트론을 구매하셔서 감싸주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배수부 관리

물이 빠지는 드레인 호스라고도 하는 배수 호스도 물이 남아있어 잘 얼게되는 부위입니다. 

특히 드럼세탁기의 경우 펌프로 물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호스가 배수과보다 낮을 경우가 있는데, 이 낮은 부분에 남아 있던 물이 얼어버리기 때문에 추운날 밤에는 미리 호스를 빼서 남아 있던 물을 제거하고 보관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세탁기를 얼지않게 하는 방법의 핵심은 세탁기와 호스내에 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 탈수를 한번 돌리셔서 세탁기 내부에 남아있는 물을 강제적으로 빼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잔수부 관리

드럼세탁기에는 잔수부라고 보통 세탁기 왼쪽 하단을 보시면 사각으로 된 뚜껑같은 부위가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여기를 열어보시면 잔수호스라는 얇은 호스가 있는데, 앞써 말씀드렸듯 드럼세탁기는 펌프로 물을 밀어내는 방식인데, 이 펌프는 물이 있어야 작동을 하게 되는 펌프이기 때문에 항상 어느정도의 물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세탁기가 얼거나, 에러코트가 뜨는 문제의 대부분이 바로 이 잔수부의 물이 얼어서 발생하는 사항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부위의 물을 꼭 빼두시는게 좋은데, 물을 빼실때는 호스를 조금 당겨 빼낸 다음에 끝에 달려있는 마개를 제거하게 되면 물을 빼 주시고 다시 마개를 닫아 주시면 됩니다.

동파됐을 때 해결 방법

지금까지 세탁기 동파 예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세탁기가 얼어버린 경우에 어떻게 대처하는게 좋은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급수 호수를 안 빼 놓으셨다고 하면 급수부가 얼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에는 수건을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서 수도꼭지 부분을 녹여 주시면 됩니다.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뜨거운 물을 바로 부어 주시거나, 헤어 드라이어를 사용하시는건 너무 위험하니까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급수 호수를 아예 빼서 뜨거운 물에 담궈서 주시면 되고, 그렇게 해도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잔수부와 배수부가 얼어버린 상황이 많습니다. 

배수부는 호스를 제거하신 다음 뜨거운 물에 담가 주시면 됩니다.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잔수부는 뜨거운 물 용기에 받아 세탁통 안에 부어주신 다음에 통돌이 세탁기는 1시간정도 녹여 주세요.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드럼세탁기는 삶음기능을 사용하셔서 자체 히터로 녹일 수 있도록 해 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번 겨울이 얼마나 매서울지는 아직 잘 모를 일이지만,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나쁠 건 하나도 없는 거 잘 아실겁니다. 갑자기 찾아올 한파에 사전 대비 철저히 하시고, 한파로 인한 동파 등의 피해 보시는 일 없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오늘은 한파로 인한 세탁기가 얼었을 때 대처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꼭 숙지해 두셨다가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 “상위 1% 부자가 찾는 세무사가 알려드립니다” 자녀한테 현금 10억 계좌이체해도 증여세 한 푼 내지 않는 방법
👉 “모르면 한평생 월세로 삽니다” 내 돈 한 푼 없이 전세로 갈아탈 수 있는 전세자금 대출 총정리 (+3가지 신청 방법)
👉 “이제부터 은행가서 당황하지 마시고 이렇게 하세요” 은행에 입금하고 돈찾을때 새롭게 시행되는 이것 (+해결방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