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마음놓고 쓰세요” 세탁소 사장님이 알려주시는 아무리 돌려도 옷이 줄지 않는 건조기 사용꿀팁 (+6가지)

요즘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거의 없는데요. 예전에 비해 최근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해 실외 건조가 힘든 환경으로 인해 점점 건조기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그 만큼 바쁜 일상에서 세탁과 빠른 건조가 필요한 시대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건조기는 많은 편리함과 시간을 아껴주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이 있는데, 바로 옷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아끼는 옷을 건조기를 사용하여 줄어든다면 속상하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건조기를 이용한 여러가지 활용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400만뷰가 이 방법대로 하고 있습니다” 싱크대 배수구 악취, 세균 모두 손 안대고 이것만 뿌리면 되는 청소방법
👉 “3분만에 새하얗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옷장속에서 색바랜 죽어가는 낡은 옷들 새것처럼 복구시키는 방법 총정리 (+7가지 상황)
👉 “집에 있는 식초만 준비하세요” 홀쭉하게 숨죽은 패딩점퍼 1분안에 빵빵하게 만드는 진짜 방법 (+자세한 방법)

어떻게 해야 건조기 들어간 옷이 줄지 않을까요? 허무하시겠지만 옷을 줄어들지 않게 하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생각해 보시면 세탁해서 건조한 옷들을 처음 입을 때, 몸에 붙는 느낌이 나거나, 옷이 작아졌나? 하는 생각을 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처럼 옷의 원단 자체가 기본적으로 줄어드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얼마나 줄어드는지가 문제지 줄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합니다. 제조사에서도 2% 정도 수축률, 한 1cm 정도 줄어드는 정도는 정상적인 범위내로 보는데, 천이라는 섬유는 물에 젖었을 때 섬유의 구조가 느슨해지고, 그 과정에서 강하고 급한 열과 온도 변화가 가해지면 그 구조가 변형이 오게 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거기에다가 건조기 텀블링 과정의 물리적인 힘이 변형을 가중시키게 되어 옷의 변형을 완벽하게 잡는 건 더욱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도 옷을 최대한 덜 줄어들게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함께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옷감 특성 확인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옷에 좀 땡겨 보시면 T셔츠, 니트, 츄리닝, 레깅스와 같이 신축성이 있는 늘어나는 성질의 옷들이 있습니다. 늘어나는 성질의 옷들은 그만큼 잘 줄기도 한다는 뜻이 되기 때문에 건조기를 사용하시면 줄어들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자연 건조를 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케어라벨을 확인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옷을 붙어 있는게 케어라벨인데, 한번 살펴 보시면 해당 옷에 대한 취급상 주의사항과 특성들이 서술되어 있는데, “원단의 특성상 고온이나 열풍건조시 수축할 수 있으므로, 자연건조 하십시오”라고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외국에서 산 옷은 건조기 돌려봐도 옷이 줄지가 않는데, 그만큼 외국에서는 건조기를 많이 사용해서 옷이 수축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방축가공 다 되어 있고, 그런 케어라벨도 잘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는 건조표기 마크나 방축가공이 잘 안되어 있기 때문에 케어라벨을 잘 확인해 보시고, 건조기를 사용하지 말라는 문구가 있다면 건조기를 이용해서 건조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옷감 특성별 구분 건조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건조기에는 습도센서가 있어서 옷이 덜 마르면 건조시간을 연장시켜 적용하기 때문에, 얇은 옷이 완전히 건조가 되더라도, 두꺼운 옷 기준으로 계속 돌아가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옷이 열을 받게 되어 옷이 줄게 됩니다. 

✅ 얇은 옷은 얇은 옷대로 두꺼운 옷은 두꺼운 옷대로 구분해서 건조기를 돌리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 그런데 일일이 구분해서 건조하시는게 번거로울수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세탁은 함께 하신 다음에 얇은 옷만 꺼내서 먼저 건조기 돌리시고, 두꺼운 옷은 세탁기에 그대로 놔두시고 탈수를 강하게 한번 해 보세요. 

✅ 이렇게 두꺼운 옷을 탈수하는 동안 얇은 옷들의 건조가 대부분 끝나게 되나게 되고, 두꺼운 옷을 건조하시면 됩니다. 

두꺼운 옷은 강하게 탈수해서 옷감의 수분을 최소화 해주시는게 중요한데, 열건조로 인한 옷감을 줄어드는 걸 최소화해준다고 합니다.

건조모드 조절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건조기 모델마다 차이는 있지만 건조모드를 조절하는 기능들이 다 있습니다. 

✅ 요즘 나오는 모델들은 건조모드를 강약으로 조절할수가 있고, 조금 시간이 지난 모델은 울 섬세코스 같은 모드가 있는데, 적용 하시면 온도가 낮게 조절되고 건조 시간도 길지않게 세팅이 됩니다. 

건조는 조금 덜 될 수도 있지만, 옷이 받는 데미지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건조기 일시정지 사용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귀찮더라도 건조기를 중간중간 열어서 마른 옷들을 바로바로 꺼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조기 열이 빠져나가서 건조가 더 오래 걸릴것 같지만, 반대로 그만큼 건조기 공간을 확보해서 건조시간이 단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림질을 해줌

출처 : 유튜브 ‘세탁설’ 캡쳐

세탁소에서는 그 많은 옷을 세탁하는데 어떻게 옷이 줄지 않을까요? 가끔 줄어들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건조기 돌리는 거 치고는 그렇게 많이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 결정적인 것이 다림질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 면 같이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물세탁하는 옷들의 수축 문제는 다림질로 거의 다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옷의 손상과 옷감이 줄어드는 것을 최소화 시켜주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이 6가지만 확인하시고 적용하시게 되면 소중한 우리의 옷이 수축되는 걸 최소화 시킬 수가 있습니다. 건조기를 사용중이시라면 한번 적용해서 건조를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신청안하면 못 받습니다” 곧 있으면 마감하는 최대 10일동안 가족 돌보면서 50만원 받는 신박한 정부지원금
👉 “올해부터 아는만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면 못 받는 2자녀 이상이면 누릴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 (+7가지)
👉 “빠른 시간내에 소진될 수 있습니다” 아무 조건없이 5% 고금리 은행별 청약통장을 이용하여 20만원 더 받는 방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