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청소부 밤은 이렇게 먹으면 보약이 따로 필요없습니다” 당뇨를 낫게 해주고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밤 먹는 방법

예전 이 맘때 쯤이면 흔하게 거리에서 군고구마, 군밤 파는 아저씨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참 잘 보이지 않아 섭섭하기도 한데요. 이렇게 군고구마와 더불어 겨울 우리의 영양간식이 되어오던 것이 바로 ‘밤’입니다. 주로 구운 밤은 사먹고, 집에서는 삶아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밤이 요리법에 따라서 당뇨에도 도움을 주고 신장기능도 개선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겨울을 앞둔 지금 보약처럼 먹을 수 있는 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시피 허락받고 공개합니다” 냉동실속 묵혀 둔 가래떡과 신김치만으로 만드는 맛도 영양도 최고인 퓨전 김치전
👉 “3번만 하면 굽었던 목이 펴집니다” 재활의학과 교수가 알려주는 그 어렵다는 거북목을 정상으로 펴는 방법 (feat.교정루틴)
👉 “쌀씻을 때 물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묵은쌀도 햅쌀처럼 만드는 밥맛이 좋아지는 보약이 되는 쌀 씻는 방법

5대 영양소가 풍부한 밤

가을이면 흔히 먹는 식품이라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밤 속에는 노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특별한 영양소가 가득한 놀라운 식품입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들이 다양해서 겨울을 앞둔 지금 기력을 보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식품인데, 문제는 잘못된 섭취 방법으로 대부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밤은 이렇게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러면 밤은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밤을 먹을 때 대부분 딱딱하기 때문에 쪄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 밤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선 쪄서 먹는 것이 아니라 생으로 햇빛에 말려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본초강목‘과 ‘식료본초‘를 보게 되면 “밤은 생으로 먹으면 허리와 다리를 치료하고, 찌거나 구워 먹으면 기를 막히게 하기 때문에 햇빛에 말린 밤이 가장 좋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실제로 찐 밤을 드셔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찐 밤은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 특히 소화력이 약한 노년층이나 만성적인 체기가 있는 분들에겐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찐 밤을 함부로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본강목에서도 ”밤은 소아에게 다식해서는 안되며, 생것은 소화가 되지 않고 익힌 것은 기운을 체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찐 밤은 소아나 성인 모두에게 소화가 안 되는 식품이라고 기록되어 있는 것입니다.

건강에 좋은 밤먹는 법

그러면 밤은 어떻게 먹어야 당뇨에 도움이 될까요? 

✅ 밤은 혈당 급증을 막는데 도움을 주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갈산과 엘라그산이 풍부해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그냥 먹어도 좋지만, 특히 이것과 같이 먹으면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데, 바로 닭고기입니다. 

닭고기는 당뇨인에게 아주 좋은 최고의 단백질로서 배불리 먹어도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는 놀라운 특징이 있습니다. 

✅ 닭고기와 밤이 만나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식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주게 되는데, 이 두 가지 재료가 만난 음식이 바로 우리가 즐겨 먹는 삼계탕입니다. 

✅ 당뇨인에게 닭고기와 말린 밤은 당뇨와 혈당 완화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 그렇다고 삼계탕에 있는 찹쌀과 함께 드시면 안 되고, 순수한 닭고기만 드셔야 당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린 밤은 신장에도 아주 좋은 식품으로 한의학에서 밤을 신장의 과일이라고 소개하는데, 그 이유가 바로 이뇨작용에 매우 효과가 있고, 신장병에 특히 좋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동의보감‘에서도 ”신장이 약해 보행장애와 요통이 있을 때, 생밤을 먹거나 마른 밤을 먹으면 증세가 호전됐다“라고 기록될 정도로 특히 신장 기능이 허약한 어린이들에게도 밤이 정말 큰 효과가 있습니다. 

✅ 놀랍게도 밤 속에는 신장 건강에 꼭 필요한 5대 영양소가 모두 함유되어 있어서 이뇨작용을 활성화하고, 신장을 정화해서 신장 기능을 크게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신장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생밤을 햇빛에 말려서 섭취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예로부터 내려온 신장의 특효약을 알려진 섭취 방법으로써 햇빛에 말린 밤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신장 기능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생밤에는 특별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간혹 밤을 직접 까다보면 이처럼 밤톨이 3개가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가운데 껴있는 밤을 ‘율설‘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본초강목’에 보게 되면 ”가운데 근육과 관절통에 매우 좋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혹시라도 발견하시면 양보하지 마시고 꼭 빼 드셔야 합니다. 그 자리에서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밤 자체를 물에 넣어 로 우려 마셔도 정말 좋습니다.

말린 생밤 먹는 3가지 방법

가장 중요한 포인트, 어떻게 말리고 먹는게 좋을까요? 먼저 밤을 말리실 땐 모든 껍질을 제거하고 말리는게 좋습니다. 다만 껍질에도 좋은 성분들이 많아서 조금 남겨놓고 말리는 것도 좋은데, 햇빛에 말려서 먹는게 가장 좋지만, 상황적으로 어렵다면 식품 건조기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말린 생밤은 다음과 같이 활용하시어 드시면 좋습니다.

✅ 밥 지을 때 넣기

✅ 삼계탕 형식의 닭고기 요리에 넣기

✅ 가루를 내어 요리에 활용하기
✅ 보관하실 땐 냉동 보관하시면서,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시면 되고 건강한 성인기준 하루 10개 이내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사실 말린 밤을 생으로 먹는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어서, 어떤 분들은 잘못 먹다가 이가 부러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물론 햇빛에 말린 밤이 더 좋지만, 그냥 생밤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꼭 말린 밤이 아니더라도 생밤으로 드시고, 이가 불편하신 분들은 말린 밤을 가루를 내서 요리에 활용해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의학에서는 체질별 권하는 음식과 금하는 음식을 구분하고 있는데, 이처럼 식자재나 음식도 제대로 알고, 드시게 되면 우리 몸에 자칫 해가 될 수 있는 것을 피할 수 있고, 득이 되는 것은 그 효능을 배가시킬 수가 있는 것입니다. 비단 당뇨를 앓고 계시거나, 신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이 아니라도, 제철 과일이 몸에 좋은 건 다들 알고 계시죠? 밤, 맛있는 간식으로 활용해서 드시면 우리 몸에 아주 유익한 식자재임은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 “이런 분들이 먹으면 생강이 독이 됩니다” 몸에 좋다고 생각하고 생강을 많이 먹으면 독이 되는 유형
👉 “조용히 숨기고 먹습니다” 세상의 모든 식품중에 상하지 않는 유일한 식품인 벌꿀로 모든 병을 고칠 수 있는 방법 (feat.계피가루)
👉 “쌀씻을 때 물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묵은쌀도 햅쌀처럼 만드는 밥맛이 좋아지는 보약이 되는 쌀 씻는 방법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