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병이 일명 위염입니다. 이런 위염은 자칫 잘못하면 위암이라는 큰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일상 생활속에서의 건강 관리가 너무나도 중요한데요. 흔히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고 있는 양배추 말고도 많은 분들이 익혀서 드시고 계시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꼭 생으로 먹어야 위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반드시 생으로 먹어야만 위염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이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런 분들이 먹으면 생강이 독이 됩니다” 몸에 좋다고 생각하고 생강을 많이 먹으면 독이 되는 유형 |
👉 “조용히 숨기고 먹습니다” 세상의 모든 식품중에 상하지 않는 유일한 식품인 벌꿀로 모든 병을 고칠 수 있는 방법 (feat.계피가루) |
👉 “쌀씻을 때 물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묵은쌀도 햅쌀처럼 만드는 밥맛이 좋아지는 보약이 되는 쌀 씻는 방법 |
한국인의 식습관
한국인은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어서 위가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보건복지부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5명중에 1명이 소화기계 질환을 경험해 봤으며 평상시에 위를 보호하기 위한 음식 관리는 따로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위장장애를 그냥 놔두게 되면 위염이 되고 그것이 발전하게 되면 위궤양, 그리고 심한 케이스는 위암까지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위장장애를 결코 쉽게 봐서는 안됩니다.
위에 좋은 음식들
마
산에서 나는 자양강장제라는 말이 있는 마가 위에 좋은 음식입니다.
단, 마를 드실 때에는 가열하지 않고 생으로 먹어야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그냥 먹기 힘들므로 우유나 꿀을 같이 넣어서 갈아 마시면 수월합니다.
✅ 먹는 방법 : 생으로 먹어야 함, 우유나 꿀을 넣고 갈아 마심
감자
감자속에 들어있는 아르기닌 성분이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산과다 분비로 인한 손상을 감자가 최대한 막아줍니다. 또한 감자의 성분중에 타닌은 위궤양의 균들을 죽이고 소화기계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마처럼 감자도 생으로 드셔야 위를 보호하는 점액질 성분이 나옵니다. 감자나 마는 위점막을 재생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고마운 식재료입니다.
✅ 먹는 방법 : 생으로 먹어야 함, 아침/저녁 공복에 마심, 한 번 먹을때 100ml이상 섭취하면 안됨
감자는 아침 또는 저녁 공복에 마셔야 위를 보호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한 번 마실때 감자의 독인 솔라닌이라는 독성때문에 많이 드시면 안됩니다. 즉, 100ml 이상 섭취하시면 절대 안되니 참고하세요.
연근
연근도 점액질 성분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위의 보호에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연근에 들어있는 타닌이 지혈효과도 있으며 해독작용을 해주어 우리 몸의 염증을 잡아주고 피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을 위만 보호해 주는 것이 아니라 대장암의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논문의 결과도 있습니다.
매실
천연 소화제로 불리고 있는 매실은 동의보감에도 기록된 약재입니다.
매실속에 들어 있는 피르부산과 피크르산 성분이 위를 보호하고 해독작용을 해주어 위보호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주는 카테킨 성분이 들어 있어서 소화기관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조심하셔야 할 점이 있는데 위의 식재료들과는 다르게 매실은 바로 날것으로 먹으면 독성 성분이 있기 때문에 복통과 설사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매실은 매실액기스나 발효액의 형태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 가급적이면 황매실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청매실을 사용하시려면 씨를 제거해서 매실 액기스를 만들어 드세요.
브로콜리
기적의 원소인 셀레늄이 들어가 있다는 브로콜리는 흔히 마트에서 구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U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한 위세포를 생성해주는 동시에 위벽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여 위염뿐만 아니라 위암까지 미리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검정콩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검정콩에는 사실 단백질, 비타민B군, 비타민E, 레시틴 등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완전 식품입니다.
특히 검정콩에는 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어서 위를 보호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가 있는 검정콩은 절대로 한꺼번에 많이 드시는 것도 위에 부담이 되니 하루 정량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식이 가장 좋은 것
위가 많이 안좋으신 분들은 금식이 제일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위가 남들보다 심하게 나쁘다고 판단될때는 금식을 하여 컨디션 조절을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밥을 드신다면 멥쌀보다는 찹쌀밥을 지어서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찹쌀밥을 조리할때는
✅ 물에 충분히 쌀을 불려준다 ✅ 수증기를 이용해서 찜통에서 쪄준다 ✅ 찌는 과정에서 2~3회 정도 중간에 물을 뿌려 준다
앞으로의 식습관
뭐니뭐니해도 위에 좋은 것은 바로 식습관입니다.
한국인들의 식사 속도는 거의 패스트푸드를 먹는 수준이기 때문에 이는 위에 상당히 부담이 가는 행동입니다. 식사시간이 우리 몸의 건강과도 직결이 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식사시간이 5분 미만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비만의 위험도가 3배, 고지혈증이 1.8배, 고혈당이 2배, 위암 발병률이 2배 이상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절대로 식사는 빨리 하시면 안됩니다. 최소 20분 이상 천천히 꼭꼭 씹으면서 식사하실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이렇게 생으로 먹었을 때 위염에 좋은 음식들과 고쳐야 할 식습관에 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 상식들과 이미 알고 있어도 실천하기 어려우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음식을 통해서 위염을 고쳐보시고 식습관도 함께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